참여기업

# 02. 바쁜 현대인을 위한 한 끼 건강식, 간편대용식(CMR)

[채움/1분 신직업]

# 02. 바쁜 현대인을 위한 한 끼 건강식, 간편대용식(CMR)

 혼밥, 가정간편식(HMR) 트렌드라 지속되는 가운데 최근 바쁜 일상 속 자신의 건강을 중시하는 젊은 층이 증가함에 따라 고영양 간편식 '간편대용식(CMR, Convenient Meal Replacement)' 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점차 확대되고 있는 간편대용식(CMR) 시장에 대해 알아볼까요?

 

 


 

간편대용식(CMR)? 그게 뭔데?

 

 

출처: 조선비즈, 영화 <설국열차>

 

 영화 '설국열차'에서 꼬리칸 사람들이 식사 대용으로 먹던 '단백질 블록' 기억하나요? 단백질 블록은  바퀴벌레로 만들었다는 비밀이 담겨 있었지만, 영화 속 사람들은 단백질 블록으로 영양을 보충하며 식사를 대신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영화 '찰리와 초콜릿 공장' 속 한 개만 먹어도 코스요리를 맛볼 수 있는 풍선껌이 등장하며 미래형 음식으로써 많은 사람들에게 흥미를 선사했습니다. 위의 영화 속에서 등장하는 음식들과 같이 벌레로 만들거나 신비한 힘이 있지는 않지만, 현실에서도 유사한 형태의 간편대용식(CMR)이 존재합니다. 간편대용식(CMR)은 조리 과정 없이 식사를 대체하여 빠르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영양소가 포함된 한 끼의 식사를 말합니다. 과거 상상 속에서 존재했던 간편대용식(CMR)들이 현재 바쁜 현대인들을 겨냥하여 다양한 형태로 개발되며 시장에 출시되고 있습니다.

 

출처: 데일리라이프, 식품음료신문

 

 간편대용식의 대표 음식인 시리얼부터 분말형 간편식 셰이크, 짜먹는 간편식 젤리와 죽, 영양을 고려한 그래놀라 바 등이 출시되며 간편대용식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간편대용식과 관련한 이슈를 살펴볼까요? 

 

 


 

'[솔로이코노미] '미래형 식사' 간편대용식 'CMR'의 세계 아시나요?

출처: LAB NOSH 홈페이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건강한 한 끼의 수요가 증가하며 '미래형 식사'라 불리우는 간편대용식(CMR)이 가정간편식(HMR)을 넘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식품업계에서는 그 시장을 3조원 규모로 추정하며 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식품업계에 간편식 열풍이 지속되며 바쁜 현대인을 겨냥한 다양한 형태의 간편대용식(CMR)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 분말형 간편식, 견과류, 시리얼바 등 식사 대용식 상품의 매출이 지난해 동기 대비 40%가 증가하며 간편대용식(CMR)의 수요가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간편대용식(CMR)은 다이어트 수요 증가와 식사 시간 절약 등 자신을 관리하고 경제적으로 시간을 활용하고자 하는 밀레니얼 세대를 타겟으로 합니다. 미국 캔자스 대학 연구에 따르면 아침, 점심을 배고픔이나 습관, 몸무게 조절, 가격 등 비교적 원초적이고 기능적인 면이 강조되며 간단하게 먹어도 '괜찮다'는 의견이 높을 수 있다는 해석을 할 수 있다. 간편대용식(CMR)은 다양한 목적이 구분된 대용식으로써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어갈 동력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http://www.dailypop.kr/news/articleView.html?idxno=34415

 

 


 

"신성장 동력 찾아라"블루오션 찾아 나선 식품업계

출처: 일간스포츠

 

 최근 최저임금상승과 물가 상승 등의 요인으로 제조 산업뿐 아니라 식품 업계 역시 상승하는 고정비에 수익성 악화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식품기업들이간편대용식(CMR), 화장품, 펫 푸드 등다양한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며 신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3조원 규모로 급성장한 간편대용식(CMR) 시장에 주목하며 계속해서 증가하는 1인 가구(2015년 520만을 넘어 증가)를 통해 간편대용식(CMR) 시장은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 패턴을 충족시키기 위해 식품기업들은 다양한 신시장에 참여하며 신제품 출시, 생산 공장 설립, 이종 업계와 콜라보 등 기반을 쌓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http://www.asiatime.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7172

 

 

 1~2인 가구 증가로 가구형태, 취향 등에 따라 소비자 니즈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식품 업계에서는 가정간편식(HMR)을 넘어 간편대용식(CMR) 시장을 확대하고 더 나아가 신사업을 확장하고자 이종업계와 콜라보를 하는 등 기반을 다지고 있습니다.앞으로 식품업계는 어떤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할지 궁금해집니다!

 

 

  2018 서울시정인턴, 신직업리서치팀 서자영

0 Comments
댓글쓰기 폼
실시간 채용공고
SBA 2018 신직업아이디어공모전
Top Down
SBA 지원정보 구독신청

서울산업진흥원의 다양한 소식을 매주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