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기업

보이지 않는 것들을 가장 현실감있게 재현하는 첨단의 마술사 (주)홀로그래미카 박창준 대표

[채움/신직업인 스토리]


신직업인 스토리  신직업 현장에서 일하는 신직업인의 생생한 스토리 & 인사이트를 소개합니다.


분명 현실이 아님을 인지하고 있지만 관객들은 현실보다 더 큰 감동과 놀라움을 경험하고 있다. 3D 입체 영상과는 분명 다른 몰입감과 구현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공연 분야에 처음 도입해 여러 분야로 꾸준히 확장성을 다져 온 ㈜홀로그래미카의 박창준 대표는 가상과 현실을 자유로이 넘나들며 감동을 증폭해 내는 흥미진진한 분야를 개척하며 새로운 분야의 플래그십을 자부하고 있는 기업가이다.


SBA미래신직업


홀로그램 전문가 |  홀로그램 기술을 연구·개발하여 이를 공연, 전시와 같은 문화콘텐츠를 제작하고 기획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 

AI 기반 홀로그램 코딩 전문가 | 현재 반사형 홀로그램을 비롯한 여러 홀로그램 기반 기술이 만든 영상은 잘 짜인 콘티에 따라 인물과 사물에 움직임을 부여하지만, 박창준 대표는 관객과 실시간 소통하는, 더욱 세련된 실제감을 경험하는 홀로그램이 미래에는 더 큰 감동을 안겨줄 것이라고 내다본다. 이는 인공지능(AI)의 자연어 습득 및 독해 알고리즘이 홀로그램 영상에 적용될 때 가능하다. 따라서 미래 홀로그램 구현 영역에서는 이 같은 실시간 인터렉션이 가능한 AI 기반 홀로그램 코딩 전문가가 두각을 드러낼 것으로 기대된다.





홀로그램으로 만들지 못하는 것은 없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

무엇을 보여주느냐에 따라 시장 개척과 성장 가능성이 큰 분야!

한 분야에서 충분히 전문성을 쌓은 뒤 더 넓은 시야로 여러 분야에 도전하라!



가상이 아닌, 또 하나의 현실을 창조하는 작업



지난 8월, SK그룹 고 최종현 회장의 20주기 추모제가 화제를 모았다. 최태원 회장을 비롯해 가족과 그룹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인 이날, 중앙 무대에 고인이 된 최종현 회장이 모습을 드러내 좌중을 깜짝 놀래켰다. 그는 임직원들에게 고마움을 표시함과 동시에 최태원 회장을 비롯한 자녀와 손자 손녀들의 이름을 일일이 부르며 따뜻한 격려를 보냈다. 추모제 현장은 진한 감동과 그리움에 휩싸여 한동안 숙연해졌다. 

고인은 마치 여전히 살아 있는 듯, 금방 악수라도 할 수 있을 듯 생생한 모습이었고 그의 목소리 또한 현존하는 이의 그것이었다. 이날 고 최종현 회장을 세상에 다시 불러 낸 기술은 홀로그램이었다. 그리고 박창준 대표가 이끄는 ㈜홀로그래미카(이하 홀로그래미카)는 무대에서 이 감동적인 홀로그램 상연을 완성해내며 주목을 받았다.  



“(현실에) 없는 걸 눈 앞에 만들어 내면 더 멋지지 않을까요? 

같은 이유로 홀로그램은 만들어 내지 못할 것이 없습니다. 이 일이 가장 매력적인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Q. 

홀로그램이라 하면 영화 속 가상 미래의 장면이 먼저 떠오릅니다. 홀로그래미카의 홀로그램은 구체적으로 어떤 기술을 통해 구현되나요?

홀로그램은 여러 방식으로 구현되고 그 바탕이 되는 기술에 따라 다양한 시각 효과를 일으킵니다. 우리는 빛의 파장을 이용해 무대에 프로젝터와 반사 설비를 설계해 재현하고자 하는 영상을 생동감 있는 3D로 구현해 내는 데 집중하고 있는데요, 저는 이를 '반사형 홀로그램' 이라고 부릅니다. 그 기원은 이미 18세기 연극에서 반거울(Half-Mirror)에 영상을 반사시켜 유령처럼 인물을 등장시켰던 ‘페퍼스 고스트(Pepper's Ghost)’였어요.

이 기술을 활용해 유명 K-POP 그룹이 홀로그램으로 무대에 등장하는 공연을 비롯해 국제 회의에서는 먼 나라에서 참석하지 못한 연사를 등장시켜 효과를 극대화는 등 50여 차례의 홀로그램 상영을 기획하고 성공적으로 치러냈습니다. 고 김광석을 무대에 올리고 고 최종현 회장을 재현한 사례도 그 중 하나입니다. 우리보다 앞선 사례로 이미 해외에서는 마이클 잭슨이나 투팍 등 고인이 된 뮤지션들의 홀로그램 공연이 큰 화제를 모은 바 있습니다.



Q.

홀로그램 공연을 보면 가상의 영상임을 알면서도 몰입하게 되는데요, 이 분야에 진출하게 된 계기가 있었나요?

원래 영상과 음향, 화상 회의, 특수 영상 분야에 종사했습니다. 그런데 회사의 성장에 대비해 기술과 이익 모두에서 성장이 정체되어 있었습니다. 새로운 공연 기법을 연구하던 차에 반사형 홀로그램을 공연에 접목해보면 어떨까 하는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당시 세계적인 주목을 받기 시작하던 K-POP에 이를 도입하면 공연의 감동과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겠다는 확신이 섰죠. 더구나 반사형 홀로그램 디바이스의 특성상 대형 공연장에서도 무리없이 공간감을 표현해 내기 아주 좋았기에 이를 본격적으로 도입해 2011년 재창업의 전환점을 맞게 되었습니다.





시간과 공간의 한계가 무너진 뒤 찾아오는 감동을 창조하다



Q. 

당시 국내에서는 이러한 시도가 없었는지요?

반사형 홀로그램을 국내 공연에 도입한 건 홀로그래미카가 최초였습니다. 해외에서도 단발성 이벤트나 공연에 간혹 활용은 되었지만 본격적으로 전문가들로 팀을 구성해 활발하게 기획과 상영을 시도한 건 세계적으로도 드물었죠. 2011년 이후 홀로그램으로 표현하는 콘텐츠도 다양해 졌습니다. 아티스트들의 공연뿐만 아니라 박물관에서 역사적 인물을 등장시키거나 옛 생활상, 전투 장면 등을 재현해서 관람객들의 흥미를 돋우는 등이 그렇습니다. 지난 브라질 리우 올림픽에 마련된 한국 홍보관에서는 신윤복의 그림 속 옛 인물들이 그림 속에서 튀어 나와 당시의 로맨틱한 이야기들을 춤과 노래로 전하고, 요즘의 춤인 팝핀을 선보이는 영상으로 많은 관심을 모으기도 했죠. 홀로그램의 표현에 있어 한계를 깨기 위한 다양한 시도는 지금도 진행 중입니다.



Q. 

그런 만큼 많은 경쟁 업체도 생기고 시장 규모도 커졌을 법한데요?

사실 그렇지가 못합니다. 홀로그램 구현에 투입되는 장비는 분명 발전한 것과 사뭇 다른 양상인데요, 4K 초고화질로 영상의 수준과 구현 방식의 고도화를 이뤄가고 있지만 아직 이 분야의 전문 기업은 20개 남짓에 불과합니다. 시장 규모가 정체되어 있는 데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이벤트 분야의 특성 상 타 기업이나 단체가 한 번 시도한 공연이나 기술은 꺼려하는 분위기가 있고, 많은 인력과 비용이 투입되어야 하는 부담도 떨쳐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홀로그램을 활용하는 데 적게는 5,000만 원에서 많게는 몇 억대까지 투입되어야 하니까요. 그런데 이는 달리 생각하면 어떻게 보여주고 무엇을 보여주느냐에 따라 시장의 개척과 성장 가능성이 여전히 크다는 긍정적인 메시지이기도 합니다.






홀로그램과 신 영상 기술 발전의 해답, 콘텐츠에서 찾다



Q.

그렇다면 반사형 홀로그램을 포함한 홀로그램 구현 기술이 실제 시장에서 규모를 키우기 위한 해답은 어디에서 찾아야 할까요?

첨단 장비는 누구나 그에 상응하는 비용만 투자하면 갖출 수 있습니다. 공연의 수준을 높이고 더 다양하고 놀라운 볼거리를 제공하는 비결은 역시 콘텐츠에서 찾아야 합니다. 어떤 것을 얼마다 더 생생하고 아름답게 보여줄 지 기획하고 프로그램을 만들고 무대 구조를 설계하는 콘텐츠 전반의 발전이 홀로그램 시장의 성장을 이끌 수 있습니다.



Q.

홀로그램의 다양한 접목을 위해 어떤 시도를 해보셨는지요?

반사형 홀로그램을 어떻게 고도화 시키고 더 흥미롭게 보여줄 지는 창업 이후 지금까지 놓지 못하는 고민입니다. 그 과정에서 우리는 홀로그램만으로 공연되는 뮤지컬을 만든 적이 있었는데, 사실 ‘뮤지컬’이라고 특정할 수 없는 공연물이었습니다. 홀로그램의 특성을 충분히 살리다 보니 무대의 제약을 벗어나 무한한 가상의 영상을 함께 녹여낼 수 있었던 것이죠. 그러다 보니 연극과 영화, 뮤지컬의 여러 복합적인 요소를 한꺼번에 담아낼 수 있었고, 이를 ‘플레이컬(Play+Misical) ‘이라고 나름대로 명명했습니다. 전에 없던 장르인 셈인데, 홀로그램을 활용해 이처럼 장르의 경계를 자유롭게 넘나드는 시도는 이후에도 계속될 것입니다.



Q.

홀로그램의 기술이 있어 더 가치를 빛낼 수 있는 콘텐츠로 염두에 둔 것이 있다면 소개 바랍니다.

어린이들이 즐겁게 보고 배울 수 있는, 교육적인 내용을 담고 엔터테인먼트 요소도 적절히 녹여낸 홀로그램 공연을 준비 중입니다. 이미 한 지방자치단체와 구체적인 협의가 진행 중인데 아마 기존에 없던 새로운 시도가 될 듯합니다. 현재는 이 정도로만 설명드릴 수 있겠네요(웃음). 

이런 시도를 거듭하며 홀로그램을 비롯한 다양한 영상 기술의 성패는 콘텐츠에 달려 있음을 더욱 절감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3D 영상 시장이 기대와 달리 답보 상태죠? 그 이유 역시 하드웨어는 급속히 발전하고 있지만 그 기술을 제대로 활용할 소프트웨어, 즉 콘텐츠에 대한 투자나 고민이 없기 때문입니다. 홀로그램 분야도 좋은 컨텐츠 확보가 관건입니다. 여기에 홀로그램 영상을 전문적으로 즐기는 여건이 마련된다면 더 좋겠죠. 예를 들어 홀로그램으로 제작한 콘텐츠들을 모아서 개최하는 플레이컬 영화제를 개최한다면 어떨까요? 



“워낙 여러 고도의 전문 분야가 집약되어야 완성될 수 있기에, 홀로그램 분야에서 미래 비전을 찾고자 하는 젊은 인재들은 한 번에 많은 걸 아우르려고 마음이 조급해집니다. 그들에게 늘 조언하죠. 한 분야에 충분한 전문성을 쌓은 뒤 더 넓은 눈으로 여러 분야를 이해해 나가라고요.”







Q.

앞서 이 분야에 상당히 많은 인력이 투입되고 여러 기술 요소들이 제대로 구현되어야 한다고 언급하셨는데요, 어떤 요건을 갖춘 인재들이 필요한 지 설명 바랍니다.

아직 반사형 홀로그램 분야의 직군은 명확히 규정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하나의 반사형 홀로그램 영상을 완성하기 위해 음향과 영상이 트랜스 구조물 설계나 광학적 특성과 완벽하게 맞아 떨어져야 하기에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집적되어야 합니다. 투사 각도와 방향을 정확히 설계하고 이해하는 인력도 중요하죠. 그만큼 여러 분야가 모이는 종합 예술입니다. 무엇보다 기존의 영상 관련 전문 영역들 중 하나를 정해 그에 대한 내공을 쌓고 공부의 깊이를 더했다면 타 분야의 이해도를 키워 홀로그램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현재 홀로그램 구현에 대해 통합적으로 교육하는 프로그램이나 기관이 없기 때문에 전문 업체에 종사하면서 직접 배우는 방법이 매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만, 이 분야에 관심있는 이들이 “어디서 뭘 배워서 입사해야 하는지” 자주 묻지만, 처음부터 홀로그램 영상과 공연에 필요한 모든 분야를 아우르겠다는 건 과욕입니다. 여러 요소 중 한 분야에서 충분한 업력을 쌓고 전문성을 키운 뒤 하나씩 하나씩 타 분야를 섭렵해 가는 것이 성장의 비결이 될 것입니다.



Q.

그렇다면 장차 이 분야에서 필요로 하고 성장을 이끌 수 있는 인력은 어떤 요건을 갖추고 준비하면 좋을까요?

현재 홀로그램을 구현하는 과정에서 기존 영상 분야에 없던 역할을 찾는다면 다양한 영상 장비에 홀로그램을 송출할 때 필요한 코덱을 적절히 찾아내고 매끄럽게 구현되도록 제어할 수 있는 인력입니다. 장비와 기술 수준이 높아지면서 송출 조건도 그만큼 까다로워지기 때문이죠. 더 먼 혹은 의외로 빨리 도래할 수 있는 미래에 요구되는 인력을 예상한다면 인공지능(AI)을 홀로그램에 접목하는 코딩 전문가입니다. 현재로서도 미개척 영역으로 남은 건 홀로그램 영상과 관객과의 인터렉션, 즉 상호 소통입니다. 홀로그램은 분명 허상이지만 그렇게 등장한 옛 위인들이 실시간으로 관객의 질문에 대답하고 반응한다면 그 효과는 얼마나 대단할 지 상상이 가지 않나요? 만약 해외의 K-POP 팬들이 홀로그램으로 한국의 아티스트를 현지에서 만났을 때 눈을 맞추고 (인공지능의 자연어 습득 알고리즘을 적용해) 실제와 다름없는 대화를 할 수 있다면 이 역시 마찬가지겠죠. 인공지능 기술이 홀로그램과 만나면 더욱 생생하고 감동적인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Q.

이처럼 다양한 계획과 아이디어로 가득한 대표님과 ㈜홀로그래미카의 비전과 미래상이 궁금합니다.

창업 이후 지금까지 이 시장을 키우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집중하다 보니 비용과 인력 투입 등의 규모는 커졌지만 활성화는 더뎠어요. 그래서 비용 부담을 줄이되 풍성한 콘텐츠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B2C 시장에 새롭게 진출하려 합니다. 개인의 모바일 기기에서 구현되는 홀로그램 기술은 산학협력을 통해 개발이 한창입니다. 대규모 공연장이나 이벤트 현장이 아닌 일상에서 문화와 제품 소비자를 만나는 다양한 시도로 전에 없던 홀로그램 시장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홀로그래미카의 새로운 비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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