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기업

‘연결’이 만들어내는 혁신

[채움/신직업 리포트]

신직업리포트 | 현장취재  미래변화와 혁신에 관련된 행사를 찾아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합니다.


사람은 서울로, 말은 제주로 가던 시대는 지난 지 오래. 로망을 좇아 제주로 향하던 사람들은 이제 그곳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고, 일자리를 찾아 정착하고 있다. 그리고 그 중심에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가 있다. 소중한 것들은 스쳐가는 사람이 아닌 머무는 사람에게만 보이는 법.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가 운영하고 있는 ‘제주다움’은 그 진리를 참가자들이 체득하도록 도와주고 있다.


제주다움이란?


‘체류지원 프로그램’으로 도외 우수한 인재들의 유입을 통해 제주도 내 인재들에게 인사이트 제공하고 이를 통한 인재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또한 제주로 올 문화ㆍIT이민자들의 다양한 네트워킹 동기를 촉발 시키고, 대상과 대상 사이의 연결을 통해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확산하고자 한다.





휴양과 일을 동시에




제주에서 쉬고, 일도 하며 한 달 동안 살아보기. 젊은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꿈꿔볼 만한 일이다.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가능하다면? 바로 ‘제주다움’ 프로그램 이야기다.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가 운영하는 제주다움 프로그램은 한 달간 제주 숙박을 지원해 주는 것은 물론, 일할 수 있는 업무 공간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체류 기간 동안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인적 네트워크를 쌓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제주로 이전이나 확장을 계획하거나 제주와 시너지를 만들 수 있는 기업이나 예비창업자라면, 그리고 제주와 관련된 콘텐츠를 발굴하고자 하는 문화창작자라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다.

‘제주다움’은 세계 곳곳 휴양지에서 디지털 노마드들이 주거와 사무 공간을 공유하고 네트워킹하는 데서 착안했다. 모델은 미국 산타모니카였다. 제주 하면 사람들은 곧 휴양을 떠올리므로, 제주를 찾는 이들에게 놀면서 일하는 즐거움을 주자. 지극히 이상적이지만 제주창조혁신센터의 비전과 일맥상통하기에 현실이 될 수 있었고, 2017년부터 본격적인 사업으로 진행되었다. 





코워킹과 코리빙으로 시너지 창출



제주다움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은 3~11월까지 매월 진행된다. 보통 10여 명의 참가자를 선정하는데 경쟁률은 3:1 정도다. 신청자들은 체류계획서를 제출해야 하고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는 이를 꼼꼼히 점검한 뒤 참가자를 선정한다. 신청은 제주 창조경제혁신센터 웹사이트 이벤트 프로그램란을 통해 가능하다. 

선정된 참가자들은 제주창조혁신경제센터가 지원해 주는 숙박시설에 머물며, 이곳 센터 내 마련된 공용 오피스공간에서 자유롭게 일할 수 있다. 제주창조혁신경제센터는 체류디너네트워킹, 런치합시다, 피칭데이, 입주기업 연결 등 각종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통해 참가자들의 인적 교류를 도와주고 있다.

제주다움 참가자들이 업무공간으로 이용하는 J-Space는 누구나 일하고 싶게 만드는 꿈의 공간이다. 커다란 창으로 스며드는 따사로운 햇볕. 맛있는 커피가 항상 제공되는 카페. 크고 작은 미팅에서 회의까지 가능한 회의실들과 쾌적한 사무공간이 알차게 들어서 있다. 업무공간에는 인터넷 사용은 물론 프린터기, 복사기, 팩스 등 업무에 필요한 모든 시설이 갖춰져 있다.

참가자들은 필요에 따라 자유로이 이곳을 이용할 수 있다. 굳이 이곳에 나올 필요가 없는 이들은 각자 편한 곳에서 업무를 보지만, 매주 한 번은 참가자 전원이 이곳에 모여 한주간의 경험을 공유하고 프로젝트 진행에 필요한 협업에 대해 의견을 나눈다. 제주다움의 주요 콘셉트인 ‘연결’을 실천에 옮기고 있는 것이다.

코워킹과 코리빙을 결합해 새로운 비즈니스로 연결하는 제주다움. 제주다움이 제주 창업 생태계에 지속적이고 발전적인 숨을 불어넣기를 기대해본다.


  






‘제주다움’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






<INTERVIEW 1>스닙팟(Snippod)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김승호


디지털 노마드, 꿈이 아닌 현실로”



스닙팟은 해시테그(#)를 활용해 정보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해시테그를 달아 원하는 주제별로 정보를 분류·공유할 수 있지요. 예를 들어 ‘영화’라는 해시테그 밑에 ‘마블’이라는 해시테그를 새로 만들 수 있죠. 주제를 만들고 그 안의 콘텐츠를 만들어 넣는 것 모두를 사용자들이 직접 할 수 있어요. 그러면 선호도가 높은 콘텐츠들을 선별해 많은 이들에게 유용한 콘텐츠가 상단에 자리 잡을 수 있게 합니다. 기존 SNS들이 사진을 기반으로 정보를 공유하는 반면 저희는 ‘정보’ 중심의 플랫폼으로 좋은 정보 공유를 위한 알고리즘을 만듭니다.

저는 소프트웨어 개발과 운영을 맡고 있어서 컴퓨터만 있으면 어디서든 리모트워킹이 가능하기 때문에 제주다움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콘텐츠 특성화를 위해 제주 관련 데이터를 수집·개발하기 위한 목적도 있었고요. 제주다움은 디지털 노마드를 체험하기 좋은 기회인 것 같아요. 누구나 꿈은 꾸지만 막상 해보면 적성에 맞지 않을 수도 있으니까요. 개인적으로는 만족스러웠고, 특히 이번 제주다움에 참여하는 동안 제주에서 열린 UDC(Upbit Developer Conference) 2018 컨퍼런스에서 많은 개발자들과 만나 네트워킹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도 네트워크 연결을 위해 많은 도움을 주고 있지만 제주다움에 참가하기 전 개인적으로 교류나 협업하고 싶은 기업이나 인물 등을 정하고 오면 더 많은 것을 얻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INTERVIEW 2> 오젬코리아 지은성 대표


“유니크하고 트렌디한 6차산업의 무대를 발견하다”



일본에서 농가 브랜딩 일을 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및 소외된 지역의 생산자, 농가, 목장 등 1차산업 관련 종사자들을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 직업으로 이야기하면 6차산업 코디네이터라고 할 수 있지요. 2017년 6월 제주다움 프로그램에 참가해 제주 농가를 두루 살펴보았고, 그 인연으로 결국 제주 입주기업이 되었습니다. 성공 사례로 제주 양봉농가와 연계해 천연벌꿀 리브랜딩 작업을 진행한 일을 꼽을 수 있습니다. 포장 디자인부터 마케팅까지 전담해 한 식품판매 사이트에서 반나절만에 완판시켰지요. 지금도 포장 속도가 판매 속도를 못 따라갈 정도예요.

청정 제주는 보물섬 같은 곳입니다. 상품화 할 수 있는 농산물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이죠. 현재는 제주 6차산업센터 전문위원으로 위촉되어 활동 중입니다. 제주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좋은 원물과 농식품을 발굴하고 브랜딩하고자 합니다. 저의 꿈은 사람들에게 바르고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농장, 농가를 잘 살게 하는 것이에요. 안타까운 점은 저와 같은 생각을 가진 젊은이들이 드물다는 것입니다.

농촌에 눈돌려보면 젊은이들이 할 수 있는 일들이 매우 많습니다. 6차산업은 매우 유니크하고 트렌드한 산업이에요. 농업이 IT와 결합하면 6차산업을 넘어 7차산업까지 가능하거든요. 많은 젊은이들이 그 점을 알고 6차산업에 도전했으면 좋겠습니다.




SBA와 제주창조혁신센터의 연결, 신직업 ‘커뮤니티 매니저(스테이 코디네이터)’

제주에서 전국, 그리고 세계를 연결하는 시작



서울산업진흥원 신직업리서치팀은 2018년 9월 12일 제주창조혁신센터를 찾아 양 기관간의 일자리 발굴 및 확산에 대한 시너지 창출을 모색했다. 이날 회의에는 서울산업진흥원 일자리본부 정익수 본부장, 서지윤 팀장, 이유정 선임,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청년혁신허브팀 김영준 팀장, 임경희 선임이 참석해 다양한 정보를 공유했으며 유의미한 협의를 이끌어냈다.

두 기관은 제주스테이 모델이 서울산업진흥원이 추진해오고 있는 ‘새로이 일하는 방법, 새로운 직업’의 실사례로 적합하다고 보고, 신직업으로서 ‘커뮤니티 매니저(스테이코디네이터)’의 직무분석과 교육모듈에 대한 조사·연구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 제주가 산타모니카를 롤모델로 스테이 프로그램을 콘셉트화했듯, 코리빙·코워킹 스페이스의 확대, 리모트워킹의 추세를 반영하여, 전국 각 지역마다 정체성을 드러낼 수 있는 스테이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지원 대상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커뮤니티 매니저(스테이코디네이터)’가 신직업으로서 분석 정리, 확산모델을 찾는 일은 매우 의미있을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도 서울산업진흥원과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서로의 우수사례를 공유, 협력하여 국내 전 지역별로 창업과 사업 이주 활성화를 이끄는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하는데 힘쓸 예정이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
실시간 채용공고
Top Down
SBA 지원정보 구독신청

서울산업진흥원의 다양한 소식을 매주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