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기업

FOR ME, 나를 위한 서비스 정보 미디어!

[채움/신직업인 스토리]

신직업인 스토리  신직업 현장에서 일하는 신직업인의 생생한 스토리 & 인사이트를 소개합니다.


혼밥, 혼영, 혼코. 이제는 들어도 어색하지 않다. ‘혼자해도 괜찮다’ ‘혼자가 더 편하다’는 인식으로 개인소비가 증가. 곧 ‘솔로이코노미’ 산업 성장으로 연결 되었다. 데일리팝은 이러한 변화를 빠르게 인지하여 솔로이코노미의 모든 것을 심층적으로 전달한다. “사람들의 가치관이 변하면서 개인소비를 하기 시작했고, 1인가구가 편한 서비스가 곧 모든 사람이 선호하는 서비스가 될 것입니다” 솔로이코노미의 밝은 미래를 예측한 정단비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선택과 집중을 하라!

말하고 자는 바를 분명하게 말하라!

남의 일도 내 일처럼 최선을 다한다면 기회가 올 것이다!





솔로이코노미(Solo Economy)란?


싱글 혹은 1인 가구가 특유의 라이프 스타일로 새로운 소비시장을 형성하면서 탄생한 신조어.




국내 유일 솔로이코노미 미디어



데일리팝은 국내 유일 솔로이코노미 전문 미디어이다. 1인가구를 주축으로 형성된 ‘1인 경제’의 사회적 변화에 맞춰 솔로이코노미 산업을 선도하는 콘텐츠를 생산한다. 생활, 경제 정보와 뉴스, 데일리팝 리서치, 생활 팁 등에서 변화된 라이프스타일과 다양한 정보를 트렌디하게 전달하고 있다. 데일리팝은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지, 네이버TV, 유튜브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미디어를 제공. 또한 데일리팝 자체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솔로이코노미 전문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데일리팝은 2017년 ‘KCAL 한국 소비자 평가1위 정보서비스 부문’에서 수상 받았다.







Q. 

솔로이코노미 전문 미디어를 세우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데일리팝도 정치, 경제, 사회를 다루는 평범한 언론사였습니다. 제가 대표를 맡게 되면서 타 매체와의 차별점을 고민하던 중, 1인가구가 점점 늘어나고 ‘혼자해도 괜찮아’라는 인식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이로 인한 사회적, 산업적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 예상했고, 솔로이코노미를 집중적으로 다뤄보자는 의견이 모아졌습니다. 당시 저희 회사 직원들이 모두 1인가구이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생각이 아닐까 합니다.





가치관의 변화로 솔로이코노미가 탄생하다



Q. 

데일리팝의 주요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영상과 이미지를 통해 최신 트렌드와 솔로이코노미와 관련이 있는 기업의 생각을 들어보고, 각 기업들의 최신 제품에 대한 리뷰, 새로운 장소에 대한 탐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인가구를 위한 콘텐츠이기도 하지만 정확하게는 ‘1인 경제’ 대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1인 경제라 하면 혼밥, 혼술, 혼코(혼자 코인노래방) 등을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가족과 같이 살아도 혼자서 해도 된다는 가치관 변화가 솔로이코노미를 낳은 것이 아닐까요? 이러한 1인경제 분야나 서비스들에 대한 전문적인 데이터들이 축적되어 있어 심도있는 차별화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것 같습니다. 



Q. 

데일리팝이 제시하고 싶은 비전은 무엇일까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생겨난 신기술들과 서비스들이 어떻게 하면 솔로이코노미와 걸맞을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솔로이코노미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인해 생긴 산업인데, ‘간편함을 기반으로 한 산업’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삶의 질을 높여주고 나를 편하게 해주는 O2O서비스, 온라인 배송, 스마트금융 등의 새로운 산업들이 발전하고 있지요. 새롭고 다양한 서비스들을 솔로이코노미와 결합시켜 많은 정보를 전하고 싶습니다. 또, 비슷한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사람들을 한 곳에 모여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플랫폼 앱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플랫폼 앱으로 데일리팝만의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것이지요.



Q. 

데일리팝 직원들에게 강조하는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제가 늘 직원들에게 하는 말이 ‘선택과 집중’입니다. 입사를 하면 보통 사람들은 다양한 프로젝트를 하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회사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인지, 할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가치 있는 것을 선택하고 아닌 것은 버릴 수 있는 결단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말하고자 하는 바를 분명하게 전달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는 콘텐츠 제작 시에도 중요한 역량입니다.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 정리가 안 될 경우 결국 좋은 콘텐츠가 나올 수 없기 때문입니다. 







Q. 

데일리팝 직원들에게 어떤 회사이고 싶으신가요?

많은 기회를 주는 회사가 되고 싶습니다. 그래서 회사의 방향성에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면 직원들의 기획을 최대한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도와주려고 하고 있습니다. 기획에서 부족한 점을 보충해주고 방향성 정도만 잡아주고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가이드 역할만 하는 것이지요. 자신의 생각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자율적인 회사. 더 나아가 다니고 싶은 회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Q. 

데일리팝이 필요로 하는 인재상이 있을 것 같습니다

‘인성’과 ‘성실함’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실력은 많은 경험이 쌓이면 늘기 마련입니다. 성실하게 맡은 바를 하고 스스로 노력을 하는 사람인가는, 그 사람이 성장할 수 있는 직원인지 파악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다른 직원들과 불협화음 없이 잘 어울릴 수 있는가,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문제가 있지 않은가 등의 인성은 1순위입니다. 우리는 콘텐츠를 함께 만드는 회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함께 일하는 즐거움을 아는 사람이라면 더할 나위 없겠지요? 



“남의 일을 내 일처럼 하자는 마인드가 있었기에

 대표까지 승진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 

솔로이코노미에서 생길 수 있는 신직업은 무엇이 있을까요?

솔로이코노미 산업의 고객들은 나를 위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높고, 자신이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투자를 하는 경향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삶의 질이 상승할 수 있는 서비스의 플랫폼 사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연예인들에게 있었던 매니저, 코디네이터를 이제는 개인도 받을 수 있고, 가사도우미 앱으로 쉽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세탁물을 집까지 받으러 오고 가져다 주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서비스들이 생길 때마다 신직업이 탄생하게 되는 것이지요. 아울러 솔로이코노미 산업 자체에 대한 전문 자문이나 컨설팅과 관련한 신직업도 탄생할 것이라 예측합니다. 



Q. 

끝으로 일자리를 찾는 청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시다면?

많은 사람들이 ‘기회가 공평하지 않다’ ‘출발선이 다르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하지만 정도가 다르지만 모든 곳에서 기회는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한 회사의 직원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했지만 지금은 회사의 대표 자리에 올랐습니다. 어떤 일이든 열심히 하면서 ‘남의 일을 내 일처럼’라는 마인드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각자의 자리에서 안주하는 것이 아니라 최선을 다한다면 기회는 반드시 있을 것이니, 청년들 여러분 파이팅 하시길 바랍니다!









SBA미래신직업    솔로이코노미 및 콘텐츠미디어 관련 신직업


1인 가구 특화 미디어 크리에이터 |  1인 가구의 증가에 따라 가구 구성원의 수요에 맞추어 다양한 미디어를 만들어 내는 전문가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생긴 신직업. 

문화콘텐츠 디자이너 |  문화 예술분야와 타학문을 결합하고 응용하여 새롭고 다양한 콘텐츠로 풀어내는 ‘융합형 콘텐츠 기획 전문가를 말한다. 스토리텔링과 새로운 콘텐츠 아이디어 발성을 기반으로 인문 과학 기술 등 각각 세분된 학문들과 다양한 문화예술이 접목된 콘텐츠를 기획하고 교육한다.

디지털 큐레이터 |  온라인 상의 다양한 정보를 사용자에게 가치 있는 것으로 선별하고 콘텐츠화하여 유용하게 제공하는 일을 하며, 기존 정보와 다른 사람이 만들어낸 콘텐츠를 묶어 다른 사람이 소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디지털 큐레이터의 역할이다. 

스마트 영상작가 |  아날로그 감성을 바탕으로 가족, 단체, 기업의 역사를 디지털 영상을 통해 기록하는 전문가이다. 종이 출판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기존의 자서전을 디지털 영상 자서전으로 제작한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미디어 콘텐츠 창작자 |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하여 인터넷이나 모바일 광고 기반 플래폼에 배포하는 활동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개인 창작자 또는 창작자 그룹을 말한다. 이들은 PD, 배우, 작가의 역할을 총망라하여 기획안 구성부터 연출, 편집, 피드백 과정을 종합적으로 소화하고, 인터넷 방송이라는 매체에 맞게 활용한다. 







 [신직업 리포트]   스타트업으로 돌파하는 직무와 취업 고민, ‘청년, 스타트업을 만나다’

 [신직업 리포트]   디자인의 미래, 그리고 한국의 미래를 그려보다

 [신직업 리포트]   배움의 경계를 허물어라

 [신직업 리포트]   창의와 혁신의 시대, 다양한 직업 능력을 겸비한 디지털 전문가, 경험 디자이너

 [신직업 리포트]   삶을 뒤바꿀 새로운 기술2- 자율주행차가 가져온 일자리 변화

 [신직업 리포트]   디지털화로 부상하고 있는 인문학·문화예술 전공자를 위한 직업군

 [신직업인 스토리]   이야기가 들리는 정장, 서로를 향한 힘찬 응원

 [신직업인 스토리]   나만의 취미를 위한 작은 상자, 하비인더박스

 [신직업 리포트]   미래를 준비하는 청년들과 신직업으로 소통하다

 [신직업 리포트]   하지 않고 펀(Fun)한 스포츠 신직업 세계, 스포츠산업 JOB FAIR 2018

 [신직업 리포트]   첨단기술과 창의성의 공생은 가능한가

 [신직업인 스토리]   간에서 벗어나 시간을 지배하라

 [신직업 리포트]   환경과 에너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화두의 고민에 첨단 기술과 실천적 대안을 제시하다

 [신직업인 스토리]   트렌드, 읽는 것이 아니라 앞서가야 할 기준이 되다

 [신직업 리포트]   이프스타일의 변화가 불러 온 신직업

 [신직업 리포트]   기본으로 돌아가 삶의 질을 높이다 자연요법 치료사와 행복책임자

 [신직업인 스토리]   최적화된 IoT의 솔루션을 제시한 IoT의 빛, ㈜빛컨

 [신직업 리포트]   정보의 시대에서 경험의 시대로

 [신직업 리포트]   4차산업혁명을 주도하는 미국, IT 직업 분야 양극화 진행중

 [신직업 리포트]   중소기업에서 강소기업으로! 좋은 기업, 더 나은 일자리를 위해 머리를 맞대다

 [신직업 리포트]    다가올 미래 도시 스마트시티에서 새로운 비즈니스와 신직업이 태동하다

 [신직업 리포트]   ‘연결’이 만들어내는 혁신

 [신직업 리포트]   미래시대의 필수 언어, 코딩

 [신직업 리포트]   독일 인더스트리 4.0 전략에 따라 새롭게 떠오르는 직업군

 [신직업 리포트]   청년실업, 신직업에서 길을 찾다 -떠오르는 테크놀로지 관련 직업군

 [신직업 리포트]   미래의 고부가가치 산업, 푸드테크에서 신직업의 길을 모색하다

 [신직업 리포트]   미래 지식 생태계를 지배할 힘 1 - 정보, 소수에서 모두에게

 [신직업 리포트]   4차 산업혁명 시대 무엇을 어떻게 배워야 하는가? 1 - 디지털 리터러시는 필수이다

▶ [신직업 리포트]   메이드 인 코리아, 비즈니스의 무대를 세계로 확장하다

 [신직업 리포트]   융합형 인재,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다 -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게임 실황자

 [신직업 리포트]   직장 내 신직업인, 혁신과 창조를 위한 도전

 [신직업인 스토리]   보이지 않는 것들을 가장 현실감있게 재현하는 첨단의 마술사

 [신직업인 스토리]   미래 산업 리더, 첨단의 기술을 꿰어 삶의 가치를 높일 목걸이로 만들다

 [신직업인 스토리]   의료 현장의 기반을 다져 미래를 바꾸다

 [신직업인 스토리]   꾸준히 갈고 닦은 망치가 곧 신직업의 무기






Tag
, , , , , , , , ,
0 Comments
댓글쓰기 폼
실시간 채용공고
Top Down
SBA 지원정보 구독신청

서울산업진흥원의 다양한 소식을 매주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