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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수를 위한 정보 시대에서 모두를 위한 콘텐츠 시대로 진입한 사회

[채움/신직업 리포트]

신직업 리포트 | 전문가 칼럼  기술과 혁신, 창의와 비즈니스, 인간과 행복을 주제로, 차두원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연구위원, 현상필 CJ파워캐스트 미디어사업 본부장, 홍정민 휴넷 에듀테크연구소 소장의 칼럼을 연재합니다.


지난 한 세기 동안 분업화되었던 정보와 지식의 유통 생태계는 최근 수년간의 격변을 통해 공고한 콘텐츠 산업을 일구어냈다. 그리고 콘텐츠 생태계 내부의 많은 직업 가치들과 기능, 역량에도 변화를  수용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정보, 디지털 콘텐츠로 꽃 피다


인터넷 대중화가 본격화된 이후에도 디지털 환경에서는 한동안 ‘콘텐츠’가 아닌 ‘정보’라는 용어가 익숙한 시기가 이어졌다. 그 시기 ‘정보’는 사전에 준비되고 계획된 목적에 따라 제작되고, 축적되는 데이터베이스 기반의 지식을 의미했다. 한편 정보를 담는 수단, 즉 디지털 매체 역시 여전히 제한적이었다. 네트워크와 기반시설의 한정된 기술력 탓에 이메일은 만족스러운 수단이 되기엔 요원했고, 몇 종의 디스크가 대중들이 정보를 저장하거나 전달할 수 있는 보편적 수단의 전부였다.







인터넷과 온라인의 무한한 잠재 가치는 모바일 통신의 대중화를 통해 발현되기 시작했다. 그리고 지금은 바야흐로 디지털 콘텐츠의 시대가 꽃을 피우고 있다. 콘텐츠의 제작부터 전달, 소비까지 기술적 한계는 더 이상 심각한 장벽이 되지 않고, ‘1인 미디어’ 시대가 대변하는 자유로운 유통과 공유 환경은 뉴미디어 서비스의 윤리적, 법률적 규제 논의까지 불러일으키고 있다. 지난 한 세기 동안 분업화되어 온 정보와 지식의 유통 생태계는 최근 수년간 격변을 통해 공고한 콘텐츠 산업을 일구어냈다. 그리고 콘텐츠 생태계 내부의 많은 직업 가치들과 기능, 그 역량에도 변화의 영향을 수용하고 능동적으로 적응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콘텐츠 소비 방식의 변화가 미래의 직업 요인을 결정하는 시대


현대 사회에서 유통되거나 소비되는 콘텐츠의 가장 큰 특징은 높은 접근성과 방대한 분량으로 요약된다. 뛰어난 접근성은 콘텐츠 생산과 소비 과정의 간극을 줄여 소비자도 얼마든지 생산자가 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고, 모든 영역에서 방대하게 규모가 커진 콘텐츠들 덕에 ‘분석’과 ‘탐색’에 끝없는 기술 발전이 필요해지고 있다. 직업적으로는 다양하고 유연해진 콘텐츠 접근성이 분야별 응용프로그램 사용자환경 개발자와 기획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장르와 폭이 동시에 확대되고 있는 콘텐츠 특성 탓에 전문적 큐레이션 서비스 수요는 디지털 시대에도 여전히 이어지고 있으며, 이전과는 다른 고도화된 분석 기술이 소위 ‘빅데이터’라는 이름의 영역에서 또 다른 직업적 가치를 만들어내는 중이다.


현대 콘텐츠 산업 생태계를 설명할 때 반드시 언급해야 할 것이 콘텐츠 상품의 다양성 증대 다. 기술적으로 대용량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하며 저장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고, 소비자 입장에서도 과거 대비 저렴해진 콘텐츠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그럼에도 오늘날 콘텐츠 산업에서 상품의 가치는 콘텐츠의 기술적 품질이나 용량에 무조건 비례하지 않는다. ‘short-form, short-clip’ 타입의 콘텐츠 상품 비중이 확대되고 있고, 특히 소셜미디어에 익숙한 젊은 세대일수록 ‘짧은 분량의 비디오 콘텐츠’ 소비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쉽게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환경과 풍부하고 다양한 콘텐츠 상품이 공급되고 있는 현실은 콘텐츠의 소비 자체가 개성과 세대를 표현하도록 이끌어 왔다. 이 때문에 산업 생태계 내 기업들은 저마다 차별화된 사업모델 개발에 몰두해왔고, 그 덕에 콘텐츠의 소비 경로는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이런 산업 트렌드는 생태계에 참여하는 직업군들의 역량 요소와 가치에도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 직업적 가치 측면에서 이러한 경향을 설명하자면 상당히 길게 다루어야 하겠지만, 대표적인 것을 들자면 기술과 창의성의 공존이 유독 강하게 대두된다는 점이다. 산업 고유의 속성 상 현대의 콘텐츠는 창의력과 기술적 역량의 협업 과정을 통해서 생산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래서 이 분야의 종사자들은 협업(cooperation)이 중요한 역량 요소로 작용한다는 것을 익히 알고 있다. 쉽게 표현하면 자신이 담당하는 고유 기능이나 역할에만 매진하고 집중하는 것이 최대의 직업적 가치는 아니라는 점이다.






콘텐츠 생태계에 참여하기 위해 해야 할 일 


급격한 성장을 통해 콘텐츠 산업 분야에도 공급부터 소비까지 이르는 두터운 가치사슬이 형성되어 왔다. 그러나 모든 분야의 콘텐츠 시장이 동일한 수준으로 산업화를 이루어 온 것은 아닌데다, 전통적 부문과 새롭게 대두된 영역이 혼재하며 콘텐츠 생태계의 가치사슬은 거대하면서도 복잡한 특징을 갖고 있다. 하지만 지금은 융합과 초월을 요구하는 시대이고 고유의 영역을 넘는 것이 일상이 되어 있다. 장르 간, 부문 간 결합 또는 협업이 지극히 통상적인 과제인 콘텐츠 생태계는 대규모의 복잡한 가치사슬을 빠른 속도로 변화시켜 나가고 있다.


이러한 콘텐츠 생태계의 특성을 감안한다면, 콘텐츠 생태계에 참여하고자 하는 이는 무엇보다 업무 흐름(work flow)에 민감해야 한다. 콘텐츠가 유통되는 다수의 플랫폼들이나 콘텐츠 생태계에 참여하고 있는 모든 기업들은 고유의 업무 흐름을 갖고 있다. 그 각각의 업무 흐름들은 방대하거나 복잡할 수도 있고, 짧고 단순하지만 고도의 숙련과 기술력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산업의 가치사슬 전체를 이해하는 것은 쉽지 않을지라도, 몸 담고자 하는 조직이나 기업의 고유 업무 흐름을 모르는 상태로 그 흐름에 참여하고자 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최소한 콘텐츠 생태계의 정서는 이와 같다고 할 수 있다. 이유는 단순하고 명료하다. 변화의 속도가 빠르고 창의와 기술이 공존하는 산업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끝으로 콘텐츠 생태계 내부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직업적 가치는 무엇일까? 부문 간 협업이 중시되고 기술과 창의성이 동시에 논의되는 산업이라면 하이브리드 역량 개발에 대한 요구가 가장 강하다고 보아야 한다. 디자인, 소프트웨어 개발 등 전통적이면서도 오랜 수명(?)을 이어온 직업 특성들은 상호 간 보완되고 융합되는 것이 미래의 경향이라 전망된다. 이러한 경향으로 인해 어떠한 이름의 직업이 새롭게 등장할지는 지켜볼 일이지만, 최소한 전통적인 직업으로 인지되던 기능들은 서로 간 상호 보완하며 도태와 생존을 이어나갈 것이다. 


콘텐츠라는 상품이 최초 생성 이후 최종 소비될 때까지의 가치사슬에서, 참여하고 있는 부문의 업무 흐름을 이해하며 요구되는 직업 역량 간 협업 과정을 주도하거나 그 과정에 함께 할 때 우리는 그 변화의 한 가운데에 서 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현상필(CJ 파워캐스트 미디어사업본부 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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