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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콘텐츠를 주도하는 신직업

[채움/신직업 리포트]

신직업 리포트 | 해외 신직업 동향  일본, 호주, 독일, 미국, 프랑스 등 현지 통신원을 통해 세계 각국의 신직업 현황을 조망합니다.



디지털 시대를 맞아 기술적 발전과 사용 환경의 변화는 콘텐츠 생산의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 단순한 텍스트와 영상으로 블로그나 소셜 플랫폼을 디자인하던 시대에서 이제 짧은 동영상이 스크린을 지배하기 시작했고 사용자의 요구 역시 다층, 다변화되고 있다. 이 같은 흐름 속에서 콘텐츠의 생산·개발 역시 변화를 겪고 있는데 기업의 브랜드 콘텐츠를 개발하는 디지털 브랜드 콘텐츠 기획자가 새롭게 떠오르는 직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브랜드를 말하는 이야기꾼,

디지털 브랜드 콘텐츠 기획자(digital brand content manager)





기업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디지털 시대, 브랜드에 대한 관심을 배가시키기 위해 스토리텔링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혼합하는 복합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이 지점에서 브랜드 마케팅과 브랜드 콘텐츠가 차별된다. 브랜드 마케팅 콘텐츠가 소비자들에게 강하게 어필하는 일종의 광고라면, 브랜드 콘텐츠는 브랜드의 가치, 즉 문화를 담은 이야기를 풀어내는 것이다. 브랜드 콘텐츠는 브랜드를 젊게 만드는 동시에 가시성을 높이고 브랜드의 충성심이 높은 팬을 만드는데 활용된다. 이를 통해 브랜드의 정체성을 중점적으로 드러내는 것이다.


디지털 브랜드 콘텐츠 기획자의 업무는 단순히 브랜드의 내러티브나 커뮤니케이션만이 아닌 창작과 마케팅을 위한 다양한 데이터를 통합시키는 것까지 포함된다. 글쓰기, 비디오 제작,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이 교차되는 것이다. 브랜드 콘텐츠를 창작해 인터넷 사이트, 스마트폰, 태블릿 등을 통해 관리하는 것까지가 디지털 브랜드 콘텐츠 기획자의 역할이다.


특히 디지털 브랜드 콘텐츠 기획자에게 요구되는 중요한 능력은 콘텐츠의 개발뿐만 아니라 구글의 노출 알고리즘을 잘 활용해 브랜드 콘텐츠를 구글 검색어 상위에 오르도록 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콘텐츠 개발을 위해 초창기 웹 시대에 마케팅 전략인 ‘원 투 올(one-to-all)’이 아닌 ‘원 투 원(one-to-one)’이라는 개별화된 사용자의 요구를 수용하도록 접근해야 한다. 이러한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복합적인 능력이 요구된다. 비디오, 인포그래픽, 스토리텔링, 챗봇 등이 등장하면서 콘텐츠의 형식이 더욱 다양해졌기 때문이다.




디지털 브랜드 콘텐츠 기획자가 되려면





전통적인 마케팅 영역과 차별되는 콘텐츠 개발자에게 중요한 것은 멀티미디어적인 업무 수행능력이다. 기술적 지식, 포토샵 같은 프로그램을 통한 사진 후반작업,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 운용 이해, HTML/CSS 코드의 개념에 대한 이해 등이 요구된다. 마찬가지로 영상물에 대한 편집, 커뮤니케이션 등의 능력이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미래의 인플루언서를 찾아내고 언론과의 관계, 스토리텔링과 같은 기술적인 출판, 편집 능력 등도 요구된다. 


디지털 브랜드 콘텐츠 개발자에게 요구되는 이 같은 다양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서는 전문 교육을 받아야 한다. 파리와 지방에 위치한 교육 센터인 IFOCOP(Institut de Formation Commerciale Permanente)[각주:1]  는 콘텐츠 기획자와 웹 편집자를 위한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 과정을 수강하기 위해서는 최소 대학입학 시험 자격증과 대학과 동등한 고등교육을 2년 이상 수학했거나 현장 경험이 있어야 한다. 전체 교육 기간은 8개월로 560시간의 교육기관 수업과 600시간의 기업 인턴과정으로 나뉜다. 


교육 내용의 경우 4개월 동안 웹 프로젝트 관리, 인터넷 사이트 개발, 그래픽, 비디오, 스토리텔링, 콘텐츠의 웹마케팅 전략, 웹 편집 전략 등의 이론 및 기술 습득 수업과 함께 4개월 의 기업 인턴십을 거치게 된다. 현장에서의 인턴십을 통해 교육 과정에서 배운 이론과 기술을 실제 체험하고 적용해볼 수 있는 기회와 더불어 기업에 취업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IFOCOP에 의하면 매년 교육생 가운데 기업 인턴과정을 거친 80%의 학생들이 취업에 성공했다고 한다. 디지털 브랜드 콘텐츠 기획자의 초기 월급은 연봉 3만 5,000유로에서 4만5,000유로(세금 전)라고 한다. 


인간의 감정을 브랜드 콘텐츠로,

라 상키엠 에타프 에이전시


라 상키엠 에타프의 호시노 리조트 웹진                                                                                               http://www.hoshinoresorts-magazine.com/fr/



사람의 감정은 지극히 개인적이고 사적인 영역이다. 그러나 보편적인 사람의 감정과 심리를 이용하면 이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강력한 힘이 된다. 이를 활용한 감성 마케팅을 여행 콘텐츠에 활용한 디지털 브랜드 콘텐츠 기획사가 있다. 라 상키엠 에타프(la cinqueme etape, http://www.la5e.fr)라는 파리에 기반한 에이전시는 아직까지 발전하지 않은 상품이나 서비스와 관련해 사람들의 감정을 유발하고 발전시키는 디지털 브랜드 콘텐츠 에이전시다.  브랜드 감성 개발 전문가인 알렉산드르 알룰(Alexandre ALLOUL) 과 다비드 코헨(David COHEN) 이 설립한 이 에이전시가 가장 성공한 브랜드 콘텐츠는 일본 호시노 리조트의 웹진이다. 이 웹진에서는 단순히 호텔의 서비스나 가격에 중점을 두지 않고 프랑스인들에게 호감을 받고 있는 일본인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초점을 맞추면서 소개했다. 일본은 거리상 주말 여행지가 아닌 만큼 사람들의 욕망이 일정한 기간속에 녹아날 수 있도록 콘텐츠를 계속적으로 선보였다. 에이전시의 풍부한 콘텐츠는 유럽인들의 일본 여행에 대한 로망을 주면서 성공을 거두었는데 덕분에 에이전시 매출이 3배로 증가했다고 한다. 라 상키엠 에타프는 향후 2020년  도쿄 올림픽을 겨냥해 사업을 확장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모든 사람들이 이해하는 언어를 개발한다,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전략자(Creative Strategist)





디지털은 창작과 관련된 직업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디지털 상에서 생산되는 콘텐츠는 마케팅 논리와 데이터를 통합해야 한다. 일종의 문화 혁명이라 불릴 만큼 창작의 방식이 변화하는 가운데 디지털 시대의 크리에이티브 전략자가 새로운 흐름을 주도하는 직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전통적인 크리에이티브 전략자와 달리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전략자의 업무는 보다 복잡해졌다. 창작이라는 작업에 데이터를 통합시켜야 하고 플랫폼이 증가하면서 새로운 방식의 창작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페이스북상에서 자막을 넣어 소리가 없어도 이해할 수 있는 비디오, 인스타그램의 사각형 포맷, 스냅챗의 스토리 등과 같은 새로운 플랫폼과 웹, 온, 오프라인 사이의 경계가 사라지면서 창작 작업은 보다 복잡해지고 더욱 다양한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즉 데이터, 분석, 로지스틱스를 바탕으로 상상력과 통찰, 시각적인 콘셉트가 어우러진 것이 크리에이티브 전략 업무의 레시피다. 이를 통해 모든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만들어 내야 하는 것이다.






크리에이티브 전략자 양성 과정





‘창작의 지휘자’라 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 전략자 양성 교육 과정은 멀티미디어 전문학교에서 이루어지는데 보통 대학 4년 이상의 고등교육 이수자를 대상으로 하고, 교육 과정은 1년이다. 총 12개월 동안 455시간의 수업과 1주일은 학교, 3주일은 기업에 근무하게 된다. 교육 내용은 기획, 창작, 전략, 혁신 등으로 나뉘는데 구체적인 내용은 팀 코치와 관리, 리더십, 기업전략 이해, 공동작업을 위한 팀워크 , 브랜드 디자인, 브랜드 기획, 데이터 관리, 스토리텔링, 브랜드 위치, 비주얼 키 등이다. 이렇게 1년 동안의 교육 과정을 마치면 대학원 석사 학위를 취득하게 되는데 월급은 중간 경력자의 경우 월 5,000유로(세금 전) 정도를 받는다. 


크리에이티브 전략 에이전시,

렛츠 비(Let's be)의 라 바그 스튜디오 사례


파리의 바스티유에 위치한 렛츠 비(Let's be, www.agenceletsbe.com)는 크리에티브 전략 전문 에이전시다. 이 에이전시의 임무는 브랜드의 가치와 연결되는 정체성을 드러내는 전략을 세우는 조력자 역할을 한다. 렛츠 비 에이전시가 2017년에 실행한 프로젝트는 라 바그(La vague) 스튜디오의 새로운 명품 브랜드 콘셉트를 위한 작업이었다. 라 바그 스튜디오는 새로운 전략으로 고객들에게 '디자이너'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주길 원했다. 렛츠 비 에이전시는 어떻게 단어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디자이너'라는 컨셉을 표출할 것인가를 고민했다. 그래서 라 바그의 설립자와의 공동작업으로 작업실과 프레젠테이션 행사를 준비하면서 라 바그의 디자이너들의 브랜드에 대한 충실함, 고객들에게 인지도를 목표로 삼았다. 이를 위해 브랜드 콘셉트, '독보적이면서 인간적인 전통의 조합, 라 바그'라는 카피를 담은 커다란 포스터를 통해 새로운 전략을 선보이고 언론홍보, 소셜 네트워크, 매거진, 사이트 등을 통해 홍보했다. 




 

이렇듯 프랑스에서는 디지털과 관련된 새로운 직업들이 계속적으로 등장하고 있다. 이 가운데 디지털 브랜드 콘텐츠 기획자나 크리에이티브 전략자는 수요가 많은 직업으로, 향후 전망이 밝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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