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기업

[2017] sba 서울혁신포럼 리포트

[채움/간행물]

4차 산업혁명 시대, 중소·벤처기업이 알아야할 미래전략

2017 sba 서울혁신포럼 리포트

[들어가는 말]

세계적인 시장 조사기관인 가트너(Gartner, Inc.)는 인공지능을 통해 다양한 사물에서 작동하는 ‘지능형 시스템’을 2017년 핵심 키워드로 선정하고 10대 기술 트렌드를 발표했다. 이는 지난해 화두였던 사물인터넷보다 진일보한 개념으로 사물을 연결하는 네트워크에 더해 학습하고 적응하도록 고안된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공장부터 일상생활까지 폭넓게 적용되는 개념이라 할 수 있겠다. 4차 산업혁명을 이루는 기존의 주요 기술들이 결합되면서 기하급수적인 속도로 기술진보가 일어날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변화가 기술혁신과 경제성장, 새로운 일자리 창출로 연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산업진흥원(sba)은 세계적인 추세에 발맞춰 새로운 기술 트렌드를 파악하고 중견·중소기업이 어떻게 이 변화에 대응하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고자 지난 6월부터 6회에 걸쳐 “2017 sba 서울혁신포럼”을 개최하였다.
6월 27일 포럼은 21세기의 원유라 할 수 있는 ‘빅데이터 활용과 중소·벤처기업을 위한 비즈니스 전략’에 대해 마포구 상암동에 위치한 서울산업진흥원에서 개최하였다. 이 포럼에는 미래창조과학부를 비롯한 정부 관계자, 중소·벤처기업 종사자, 학계 전문가 등 120여 명이 참석하여 성황리에 행사를 마쳤다. 특히 아마존, 데이터마케팅코리아, 원티드 등의 업체가 참여하여 행사를 빛냈다.
7월 25일 포럼은 서울산업진흥원 콘텐츠홀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중견·중소기업의 스마트 제조공정 혁신 전략’이란 주제로 진행되었다. 이번 포럼에서는 스마트 제조공정 혁신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제조기업들의 혁신사례, 국내 스마트팩토리 적용현황, 제조공정 혁신에 따른 일자리 변화와 같은 이슈들이 공유되었다. 특히 BOSCH KOREA, SAP KOREA,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로크웰오토메이션코리아, 한국인더스트리 4.0 협회 등 150여 명이 참석하여 의미있는 시간을 가졌다.
8월 24일 포럼은 ‘중견·중소기업의 클라우드 플랫폼 활용 전략’에 대해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인바디, NHN 엔터테인먼트, 티몬 등 90여 개의 업체가 참석한 가운데 서울산업진흥원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특히 IT, 소프트웨어, 솔루션 업체가 많이 참여하였으며, 전문가를 초청하여 클라우드 활용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루어 중소기업의 기업운영에 도움을 주는 자리가 되었다.
9월 18일 포럼은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드론에 대해 ‘드론, 새로운 비즈니스로 떠오르다’라는 주제로 서울산업진흥원에서 열렸다. 정부관계자, 중견·중소기업 종사자, 유관협회, 학계 전문가 등 113명이 참석한 4차 포럼 행사는 드론 활용 비즈니스와 드론산업 활성화를 위한 해결과제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이 이뤄져 참석자의 호응이 높았다.
10월 24일 포럼은 4차 산업혁명을 나타내는 키워드 중 하나인 사물인터넷에 대한 ‘사물인터넷 시대, 비즈니스의 새로운 세상이 열리다’라는 주제로 서울산업진흥원에서 진행되었다. 이 포럼에는 현대일렉트릭,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시큐리티플랫폼, 달리웍스, 서강대학교 등 정부관계자를 비롯하여 학계, 유관협회, 중견·중소기업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하여 진행되었는데 행사 프로그램에 관한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12월 12일~13일 포럼은 지금까지 진행되어온 포럼을 다시 한번 짚어보는 형식으로 서울시 마포구에 위치한 에스플렉스센터(S-Plex Center)에서 개최되었다.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포럼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 가장 핵심이 되는 기술과 그 활용에 대해 열띤 토론이 이뤄졌으며, 미래의 일자리에 대한 내용이 심도있게 다뤄졌다.

 

자세한 내용은 SBA e-book 라이브러리를 참고해주세요.
(http://ebook.sba.kr/Viewer/WQX96O0XPB3R)

0 Comments
댓글쓰기 폼
실시간 채용공고
Top Down
SBA 지원정보 구독신청

서울산업진흥원의 다양한 소식을 매주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