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기업

‘자신만의 일’을 찾는 새로운 도전, 캠퍼스 CEO 양성!

[채움/신직업인 스토리]

 

고려대학교 크림슨창업센터, 주영규 센터장

 

‘젊음의 붉은 정열’을 의미하는 크림슨(crimson)은 고려대학교를 상징하는 컬러다. ‘크림슨’이라는 명칭을 쓴다는 것은 그만큼 고려대학교를 대표한다는 의미도 함께 갖고 있다. <크림슨창업센터>는 창업교육에 대한 고려대학교의 의지로써, 글로벌 창업 인재를 육성하고 창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만들어진 곳이다. 서울산업진흥원(이하 SBA)과 함께 진행하고 있는 ‘캠퍼스 CEO' 역시 그 흐름의 하나로 교내 창업 열기를 더욱 뜨겁게 하고 있다. 주영규 크림슨창업센터장을 만나 고려대학교 창업교육의 오늘과 내일을 직접 들어본다.

 

 

“창업이라는 것 자체가
 
누군가에게 ‘나의 일’을 설명하고 설득시키는 일이기 때문이죠.
 
거기에 열정이 더해지니
 
듣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힘이 생기는 겁니다. ”

 

 

 

Q

고려대학교 ‘캠퍼스 CEO' 과정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희 크림슨창업센터의 주요업무 중 하나는 ‘창업교육’입니다. 교육사업 중 하나로 SBA의 지원을 받아 ‘캠퍼스 CEO’ 과정을 지금까지 진행해왔죠. 이 과정의 주요 목적은 학생들에게 ‘창업’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거였습니다. 처음부터 곧바로 창업을 시작하기보다는 앞으로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일 중에 하나라는 인식을 심어주려고 했습니다. 대부분의 학생이 좋은 학점을 받고 좋은 회사에 취업하는 게 일반적인 계획인데, 사실 일반회사에 취업해서 일하는 것은 남이 만든 길을 내가 따라가는 것이죠. 하지만 창업을 하게 되면 내가 만든 길을 남들이 따라오게 할 수 있습니다. ‘캠퍼스 CEO' 과정을 통해 그런 생각을 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주는 것이 교육목적입니다.

 

Q

창업교육을 받은 학생들의 반응은 어떠한가요?

많은 학생이 ‘캠퍼스 CEO’ 과정에 관심을 갖고 시작하지만, 사실 창업으로 성공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창업 자체가 워낙 힘든 일이기도 하고, 아직 학생 때는 경험이 적고 아이디어만 있기 때문에 생각처럼 안 될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길이 있다는 것을 직접 몸으로 체험해보고 사회에 나가게 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일례로 캠퍼스 CEO 과정을 들었던 학생들을 보면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매우 뛰어납니다. 창업이라는 것 자체가 누군가에게 ‘나의 일’을 설명하고 설득시키는 일이기 때문이죠. 거기에 열정이 더해지니 듣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힘이 생기는 겁니다. 이렇기 때문에 창업교육을 듣고 나서 실제 창업에 성공하지 못한다고 해도 아주 큰 능력을 하나 얻고 가는 겁니다. 앞으론 어떤 일을 하게 되더라도 능동적으로 처리할 능력이 생기는 것이죠. 그리고 실제로 3~5년 정도 실무를 해본 후에 창업을 해야 성공확률이 높아집니다. 지금 들은 창업교육이 몇 년 후 실제 창업의 든든한 디딤돌이 될 수 있습니다.

 

 

Q

‘캠퍼스 CEO’ 과정을 운영해오시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사례는 어떤 것인가요?

가장 기억에 남는 사례는 ‘(주)두닷두’의 심소영 대표입니다. 수학을 전공하는 학생이었는데, 캠퍼스 CEO 이론반 수업을 듣고 실리콘밸리에 갈 기회가 생겼죠. 그곳에서 우연히 호텔 관련 비즈니스를 하던 모교 선배를 만나게 됐는데 대화 도중 ‘호텔 직원들의 일정 관리를 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 있으면 좋겠다’는 말을 듣게 되었다고 합니다. 가볍게 나온 아이디어였는데 심소영 대표가 한국에 돌아와 구체화를 한 것이죠. 결국 스마트워치에서 구동되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했고 해외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심소영 대표를 비롯해서 창업에 성공한 사례들을 보면 전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아주 적극적인 마인드를 갖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심소영 대표는 창업 준비과정 때 실제 호텔직원들의 업무와 애로사항을 듣기 위해 직접 호텔로 가서 하우스키퍼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아이디어를 정리했다고 합니다. ‘두닷두’의 일정관리 앱은 글로벌 호텔 체인과 공급계약을 맺고, 최근에는 국내 영화관과도 계약을 맺었다고 합니다. 지금의 흐름이라면 '두닷두‘의 기업가치가 곧 1,000억 원이 될 거라는 소식도 들었습니다.

 

Q

최근엔 인턴십으로 업무를 직접 해보고 ‘일’에 매력을 느껴 회사에 곧바로 취업한 사례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저희 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에는 ‘건설종합설계’라는 수업이 있습니다. 대학 4년 동안 배운 것들을 활용하여 주어진 사안을 해결해보는 수업입니다. 사실 매년 과제를 교수님들이 내주시다가, 재작년 경주 지진을 계기로 내진설계를 주업으로 하는 ‘테크스퀘어’라는 기업에 과제 제시를 부탁했습니다. 이 수업을 듣는 학생들은 한 학기 동안 절반정도는 회사에 직접 출근하면서 함께 과제를 풀어나갔습니다. 그중 한 학생이 회사에서 직접 업무를 해보니 ‘일’이 너무 매력적으로 느껴진 것이죠. 결국, 그 회사로 취업을 결심했고 회사에서도 정직원으로 채용했습니다. 회사보다 ‘일’ 자체에 중점을 두고 취업을 한 좋은 사례입니다.

 

Q

그런 사례를 보면 취업을 한 학생도, 좋은 인재를 찾은 회사도 모두 만족할 것 같습니다.

맞습니다. 또 비슷한 사례로 전자공학부를 졸업하고 자동차 관련 기업에 취업했다가 다시 대학원에 와서 건설 전공을 한 대학원생이 있었습니다. 사실 학부, 취업, 대학원까지 모두 각기 다른 것들을 선택한 특이한 케이스였죠. 그러다 대학원생 신분으로 저희학교 동문이 운영하는 타워크레인 회사에서 인턴십을 하게 됐습니다. 타워크레인을 쉽게 얘기하자면, 수직으로 움직이는 자동차 혹은 기차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굉장히 다양한 기술이 융합된 분야입니다. 그런데 전자공학을 전공하고 자동차 회사에 다니다가 대학원에서 건설 분야를 배운 그 학생에게는 오히려 딱 맞는 일이었던 것이죠. 지금까지 해왔던 일들이 ‘타워크레인’ 분야에서 모두 필요했던 겁니다. 결국, 인턴십 한 달 만에 정식채용이 되었고, 능력을 인정받아 곧 기획실장으로 승진이 될 거라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Q

사실 취업난의 이유 중에는 ‘대기업 선호’가 제일 컸습니다. 하지만 최근 사례처럼 직장보다는 ‘하는 일’ 자체를 선택기준으로 취업을 했을 때 좋은 점은 무엇일까요?

사실 그동안의 ‘인턴십’은 경력란에 한 줄 더 적기 위해 했던 경우가 많았습니다. 회사에서도 인턴직원들에게 실무를 경험하게 하기보다는 형식적인 업무만 하도록 하는 경우도 많았죠. 하지만 앞선 사례처럼 ‘실제 업무’를 하게 되면 이 일이 나와 맞는지를 정확히 알게 됩니다. 회사 입장에서도 그 사람에 대한 객관적인 업무평가가 가능하고요. 분명 취업자와 회사 모두에게 바람직한 일입니다. 또 요즘 학생들을 보면 아무래도 일의 가치보다는 돈을 쫓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런데 ‘돈’만 보고 시작한 일은 언젠가 꼭 후회하게 되는 거 같더라고요. 반대로 ‘가치’를 보고 시작한 일은 하면 할수록 만족감이 큽니다. 나의 행복과도 연결되는 것이고, 내 행복은 곧 사회의 행복이기도 합니다. 스펙이나 돈보다 가치, 만족도에 무게를 둬야 하는 이유입니다.

 

Q

지난해 고려대학교의 교원창업이 늘었다고 들었습니다. 터먼교수와 휴렛, 팩커드의 일화처럼 교원과 학생이 융합되어 ‘새로운 직업’을 만들어내는 것도 기대해볼 수 있을까요?

작년에 교원창업을 장려하는 학교의 의지가 반영되면서 교원창업이 조금씩 늘고 있습니다. 대학 창업을 활성화하면서, 좋은 일자리도 함께 만들겠다는 학교의 의지이기도 합니다. 또한, 교내에 있는 ‘파이빌’, ‘스타트업 연구원’, ‘캠퍼스타운’ 등에서 학생들의 다양한 창업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고 그중에 많은 학생이 ‘캠퍼스 CEO’ 수업을 듣고 있습니다. 어떤 학생은 로스쿨 준비생이었는데 수업을 듣고 창업준비로 진로변경을 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렇게 학교 안에서 교원과 학생 모두 ‘창업’에 관심을 갖는 분위기가 계속 조성되고 있습니다. 학내 창업도 그 흐름을 이어받아 좋은 사례가 많이 나오리라 기대됩니다. 최근에는 교수님이 CEO를 맡고, 대학원생이 공동대표인 회사가 만들어지기도 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흐름은 계속 이어질 거라 생각됩니다.

 

 

Q

고려대학교 ‘캠퍼스 CEO’ 과정을 통해 ‘자신만의 직업’을 찾아갈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역량과 꼭 해주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초등학교 때 ‘30년 후의 나의 하루’ 같은 걸 만들어 본 경험이 한 번씩 있을 겁니다. 그때 우리는 ‘어떤 일’을 하겠다는 것만 생각했지 돈은 고려대상이 아니었죠. 그런데 대학생만 돼도 생각이 많이 바뀝니다. 높은 연봉과 안정적인 삶만 생각하게 되죠. 이럴 때 다시 초등학생 때로 되돌아가 보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하고 싶은 일’에만 집중해보는 것이죠. 만약 그렇게 해본다면 아침부터 저녁까지 돈만 벌겠다고 쓰진 않을 거 같아요. 그래서 저는 학생들에게 ‘가치’있는 일을 하라고 조언하고 싶습니다. 창업도 돈을 벌겠다는 목적으로 하면 오히려 성공확률이 낮아집니다. 나의 아이디어로 세상에 보탬이 되겠다는 생각으로 해야 일이 더 잘 풀리는 법입니다. 그 사람의 ‘마음’이 일에도 똑같이 투영되기 때문이죠. 고려대는 지금 그 어느 때보다 창업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더 많은 학생이 ‘자신만의 일’을 찾아서 새롭게 도전해보고, 더 나아가 ‘유니콘 기업’이 되는 것이 앞으로의 목표입니다. 그때까지 저희 크림슨창업센터도 온 힘을 다해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One more Thing!>

 

크림슨창업지원단 홈커밍데이

 

지난 5월 28일 월요일, 고려대 크림슨창업센터에서 열린 홈커밍데이!
학생들은 선배 창업가 8명과 각 분야별 전문가 4명과 함께 자유롭게 멘토링을 진행하는 한편 선배 창업자들을 대상으로 한 명예 멘토단 위촉식을 거행하기도 했다. 이날 행사는 총 100여 명이 참여하여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주요 행사 프로그램

[Campus CEO 선배 창업가]
모바일 시대의 푸드 콘텐츠와 캠퍼스CEO (㈜쿠켓 이문주 대표 *13-1학기 수료생)

 

[만찬 및 네트워킹]
1) 멘토-멘티 코칭
2) CamC 및 창업 퀴즈 이벤트
3) 경품 추첨
(산학협력단 기술사업부 변리사)

 

[명예 멘토단 위촉]
산학협력단 주영규 부단장(캠퍼스CEO사업 과제책임자)

 

 
 

 

<나만의 일을 찾는다면?>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 - SBA 미래 신직업 총서

 

4차 산업혁명의 주요키워드인 기술과 혁신, 창의와 비즈니스, 인간과 행복의 세 가지 관점에서 발굴한 신직업을 엄선하여 제시한 직업 정보서.
서울산업진흥원에서 발굴한 70개의 신직업에 대한 정의와 성격, 향후 비전, 필요역량과 인터뷰를 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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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A미래신직업 총서 가이드북 (요약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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