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기업

직업(What)의 경계 너머에 있는 철학(Why)과 방식(How)에 대하여

[채움/신직업인 스토리]

 

‘업(業),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고민’

 

 

[캠퍼스CEO]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김원용 단장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김원용 단장

 

Q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의 역할과 그 성과에 대해서 소개해주세요.

우리 대학은 인문예체능 전공 분야가 타 대학에 비해 큰 영역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흔히 대학가에서 이야기하는 취업이 다른 전공해 비해 조금 더 힘을 내야 하는 전공들이죠. 그러나 시각을 조금 달리 하면, 인문예체능 전공 학생들이 본인들의 전공을 중심으로 다른 학문과의 융합을 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면, 무궁무진한 가치가 창출될 수 있지 않을까 많이 고민하고 실천해 왔습니다. 그러한 노력은 조금씩 성과를 이루고 있습니다. 특히 산학협력에 있어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들을 바르게 양성하고, 공급하기 위해 CAU 캠퍼스CEO사업 교과목을 중심으로 ‘HI FIVE 산학협력-창업’ 교양과목을 설계 및 운영하고, 다양한 인재들이 본인의 전공을 바탕으로 실무 경험을 체득함으로써 사회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다는 것이 어느 산학협력 성과보다도 값진 것이라 생각됩니다.

 

Q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재학생들이 산학협력단 활동을 통해 새로운 직업관을 가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면 그게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새로운 직업관이라는 것이 존재한다면, 반대로 반드시 학생들이 내재화해야 하는 직업관도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우리 대학 재학생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모든 청년들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성을 갖춘 실무자가 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본인 전공 지식만을 습득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예를 들면, 우리가 살아가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표하는 산업군들은 단순히 한 전문 분야의 전공으로 구성된 것이 아니라 많게는 3개 이상의 학문이 융합한 지식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점에서 이 시대를 이끌어갈 청년들은 본인의 전공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타 전공과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내재화하는데 많은 노력을 해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들은 새로운 직업관으로 확대될 것이며, 반드시 내재화해야하는 직업관으로 본인 스스로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바로 이러한 관점에서 산학협력단은 청년들이 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끌어 가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산업 도메인 전문 융합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설계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실무자들이 직접 강의를 진행하며 학생들과 소통함으로써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를 직접 양성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Q

CAU 캠퍼스CEO사업 참여의 의미와 성과는 무엇인가요?

서울시 캠퍼스CEO사업은 우리 대학이 한걸음 더 발전하는데 큰 도움을 준 사업입니다. 실제 지난 2014년 LINC사업을 수주하는 데 있어, 캠퍼스CEO사업은 큰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준비된 취·창업 교육에 대한 노하우를 산학협력 융합 교육과정으로 확대/운영함으로써 대학이 체질 개선을 위한 방향을 설정하게 되었으며, 미래 우리 대학 비전을 설계하고 추진해 나가는 데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우리 대학은 현재도 미래를 위한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이 도전은 우리 대학 재학생뿐만 아니라 미래를 이끌어갈 청년들을 위함입니다. 그러나 준비되지 않고 기다리고 있다면 어느 누구도 해낼 수 없습니다. 바로 캠퍼스CEO 사업은 제게 그 준비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었으며, 꾸준히 학생들의 미래만 생각하며 노력한 것이 오늘의 모습과 더 나아가 미래의 우리 모습을 만들어 갈 것이라 믿습니다.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김원용 단장

 

Q

창업을 하는 데 있어 ‘초창기의 경험’을 강조하신 바 있습니다. 어떤 이유에서인지 그 배경이 궁금합니다.

창업은 누구나 다 할 수 있는 기회로 주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나 도전해서는 안 되는 길입니다. ‘초창기의 경험’은 이러한 관점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운영하고 있는 CAU 캠퍼스CEO사업을 비롯한 창업 교육에 참여하는 학생들 중 대부분이 창업을 준비하거나 고민하는 학생들입니다. 저는 학생들에게 무조건 창업을 하라고 이야기 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대학에서 실험할 수 있는 모든 경험을 하고 사회로 진출하길 원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창업 생태계는 일반적으로 다양한 환경에서의 창업자들에게 대응 능력을 시험하고 있습니다.바람직한 성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초창기 많은 경험을 통해 얻어진 지혜를 통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기에 매 학기 학생들에게 강조하고 있습니다.

 

Q

 

중앙대학교 캠퍼스CEO 과정을 통해 ‘자신만의 직업’을 찾아갈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역량과 꼭 해주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새로운 것을 고민하고 활동하는 것이 모두 신직업이 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 시작은 새롭지 않아도 됩니다. 기존 직업과 직무에서 시간과 장소, 그 대상만을 다른 관점에서 생각해 보고 접근한다면 새로운 신직업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새로운 모든 것에 대해 어느 세대보다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역할을 자연스럽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미 앞으로 미래를 이끌어 갈 기본적인 역량은 가지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젠 어떤 직업(What)에 대한 고민을 해왔다면, 이젠 어떤 철학(Why)과 방식(How)에 대한 고민이 필요해 보입니다. 여러분과 제가 함께 공존하고 있는 현재, 그리고 미래에는 자기 자신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고민이 필요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김원용 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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