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움/신직업인 스토리

나만의 취미를 위한 작은 상자, 하비인더박스

신직업인 스토리  신직업 현장에서 일하는 신직업인의 생생한 스토리 & 인사이트를 소개합니다.


‘워라밸’, ‘소확행’을 추구하는 시대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몰두하며 나만의 시간을 행복하게 꾸려나가는 삶. 나의 삶에 활력을 주기 위해 매달 취미를 배달해주는 ‘하비인더박스’. 소비자들에게 일상 속 재미를 전달하고 싶다는 조유진 대표를 만났다. 




배달 1위 서비스를 가진 대한민국, 이제는 취미도 배달한다고?



하비인더박스는 정기 배송 개념의 서브스크립션 커머스(Sub-scription Commerce)로 1~6개월 동안 한 달에 한 번씩 취미키트를 제공한다. 취미키트는 DIY 네온사인, 컬러링 키트, 펀치니들 풀세트, 세이브더 애니멀 페이퍼토이 등 계절감 있는 아이템부터 유행하는 아이템까지 종류가 다양하다. 초보자도 쉽게 즐기도록 자세한 설명서가 첨부되어 있으며, 이해가 필요한 키트는 영상 QR코드를 첨부해 따라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회원수는 3,500명을 넘어섰으며 구독자수는 월 300명 이상이다. 1개월 치를 주문한 사용자가 점점 3개월, 6개월 구독자로 바꾸면서 승승장구 중이다. 이번 10월 말 첫 오프라인 매장인 ‘하비그라운드’를 런칭하여 취미 시장의 접근성을 더 높였다. 









Q

하비인더박스는 어떤 기업인가요?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하는지 어려워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매달 새로운 취미를 전달해드리고 있습니다. 정기구독 서비스의 특징이 일정 금액으로 매월 무언가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잖아요? 저희는 부담스럽지 않은 동일한 가격에 새롭고 다양한 취미를 편리하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취미 서브스크립션 커머스’ 회사입니다.  


Q. 

하비인더박스를 세우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1년 정도 교직원 생활을 했지만, 그 안에서도 창업을 위한 준비를 했던 것 같아요. 대학시절 때부터 팀플을 좋아해 팀플 있는 수업만 찾아다닐 정도였습니다. 아이디어가 구름처럼 떠있는 상황에 서로 머리를 모아 다양한 결과물을 만드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제가 만든 결과물을 사람들이 사용하는 게 더 큰 기쁨일 것 같아 서른이 되기 전 창업을 결심했어요. 또, 새롭고 다양하게 배우는 걸 좋아하는데 직장에 다니면서 야근을 할 때도 있고 그러면 학원에 다니는 일이 부담스러워 지더라고요. ‘나 같은 사람도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던 차에 서브스크립션 커머스 사업이 조금씩 생기는 추세를 살피게 되었습니다. 박스에 1인분 씩 취미 재료를 담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서 하비인더박스가 탄생했어요.





나를 찾는 방법 취미 활동



Q. 

매달 새로운 취미 키트를 만드는 일련의 과정이 궁금합니다. 

팀원들과 제가 만든 취미 리스트를 참고하거나 시즌에 맞는 아이템을 생각합니다. 2월이면 발렌타인, 12월이면 크리스마스 등 계절적인 걸 참고하지요. 또, 인스타그램에서 유행하는 트렌드를 서치하거나 작은 공방을 비롯한 다양한 곳을 돌아다닙니다. 전문가와 컨택하여 저희도 직접 배워 재미를 담아 키트를 구성합니다. 혹은 전문가 분들이 직접 제안해주시거나 콜라보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Q. 

하비인더박스가 제시하고 싶은 비전은 무엇일까요?

소비자들에게 취미란 무언가를 거창한 것이 아니라는 인식을 심어드리고 싶어요. 취미가 일상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 힐링이 될 수 있는 경험을 느끼게 하고 싶습니다. 다른 비전은 전문가와 소비자를 많이 연결하겠다는 것입니다. 각 분야의 전문가는 이 기술의 재미를 전달할 기회가 없을 수 있으니, 하비인더박스가 그 재미를 전달받아서 소비자들에게 연결시키는 겁니다. 또, 저희 하비인더박스 소비자가 특정 취미에 흥미를 붙여 고급 과정에 관심이 생기면 전문가와 직접 연결 시켜줍니다. 각 분야의 취미 시장이 활성화 되면서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고 싶습니다.


Q. 

하비인더박스는 직원에게 어떤 회사이고 싶으신가요?

재밌게 일할 수 있는 회사이면 좋겠습니다. 스타트업이라도 불안하지 않고 안정감을 느끼면서 재밌게 일하는 분위기로 성장하길 바랍니다. 또, 직원들의 가족들까지 좋아할 수 있는 회사이고 싶어요. 딸, 아들, 남편, 아내가 무슨 일을 하는지 불안해하지 않고 하비인더박스를 다닌다하면 뿌듯해하실 수 있도록 직원들의 가족까지 생각하게 되는 것 같아요.




“회사에 마냥 나를 끼워 맞춰 취업하기 보다는 나 자신을 먼저 살펴본 후에,

내 꿈을 펼칠 수 있는 일터를 찾으면 좋겠어요.” 



Q.

하비인더박스가 필요로 하는 인재상이 있을 것 같습니다.

하비인더박스에 가장 중요한 인재상은 ‘성품’입니다. 스타트업이다 보니 많은 시간을 팀원들과 붙어있어요. 일의 능력도 중요하지만 열린 사고를 가지고 팀원과 의견을 나눌 수 있는 분, 팀원과 잘 융화되는 사람을 선호합니다. 또, 새로운 것을 꾸준히 갈구하여 트렌드를 파악하고, 그걸 재밌게 포장할 수 있는 사람을 원합니다. 단순히 재밌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아이템으로 풀어낼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면서 소통하는 분이라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앞으로 서브스크립션 분야와 취미 분야의 전망은 어떤가요?

서브스크립션 분야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 중 소비자들이 자신에게 맞는 것을 취하면 편리함과 만족도를 동시에 챙길 수 있어 전망이 맑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워라밸, 소확행이 트렌드인 것처럼 삶이 삭막하니까 자신을 돌아보게 되어 취미 시장의 폭도 넓어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백세시대다 보니 오랫동안 즐길 취미 생활이 필요하기 때문에 키즈부터 실버층까지 타겟층이 넓어지지 않을까요? 





Q.

서브스크립션 분야의 신직업이라면 무엇이 있을까요?

신직업과 그에 따른 정보도 많아 이를 ‘큐레이팅’하는 역할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수많은 제품이 있고, 그에 따른 취미활동이 생기니 잘 선별해 퀄리티 있게 만드는 역량이 필요하겠지요. 저희 하비인더박스는 ‘하비마스터’라고 불리는 새로운 직무가 있습니다. 하비그라운드를 지키는 매니저로 하비그라운드를 찾는 분에게 다양한 취미 키트를 설명해주고 키트 안에 있는 영상과 설명서로 혼자서도 즐길 수 있도록 보조해줍니다. 하비그라운드 지점이 점점 늘어나면 소비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하비마스터의 수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Q.

끝으로 일자리를 찾는 청년들, 창업을 원하는 청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시다면?

4차 산업혁명으로 있던 직업이 없어지는 현상처럼 미래는 한치 앞을 알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미래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었습니다. 결혼으로 인해 상황이 달라진다면 일을 이어나갈 수 있을지에 대한 걱정이었는데, 오히려 지금의 저는 결혼과 출산에 발을 들여놓지 않았기 때문에 다룰 수 있는 영역에 한계가 있습니다. 달라진 환경에서 겪은 경험들이 분명 일에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미래에 대한 걱정보다 현 상황에 최선을 다하되 안주하지 않고, 점점 발전시키는 삶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요새 취업난으로 기업을 마다하지 않고 회사에 인재상에 맞춰 자기소개서를 쓰는 모습들이 안타깝습니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고 있으면 나를 꼭 필요로 하는 회사가 어딘지 알 수 있습니다. 정말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아서 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특히 창업을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기업에 들어가 조금이라도 일해보길 추천합니다. 저는 1년 동안 회사에서 사회생활 하는 법을 많이 배웠습니다. 예를 들어 이메일 예절부터 미팅 예절 등 그런 작지만 크게 배웠고 창업할 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SBA미래신직업    서브스크립션 분야 관련 신직업


디지털 큐레이터 | 온라인상의 다양한 정보를 사용자에게 가치 있는 것으로 선별하고 콘텐츠화하여 유용하게 제공하는 일을 하며, 기존 정보와 다른 사람이 만들어낸 콘텐츠를 묶어 다른 사람이 소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디지털 큐레이터의 역할.









 [신직업 리포트]   미래를 준비하는 청년들과 신직업으로 소통하다

 [신직업 리포트]   하지 않고 펀(Fun)한 스포츠 신직업 세계, 스포츠산업 JOB FAIR 2018

 [신직업 리포트]   첨단기술과 창의성의 공생은 가능한가

 [신직업인 스토리]   간에서 벗어나 시간을 지배하라

 [신직업 리포트]   환경과 에너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화두의 고민에 첨단 기술과 실천적 대안을 제시하다

 [신직업인 스토리]   트렌드, 읽는 것이 아니라 앞서가야 할 기준이 되다

 [신직업 리포트]   이프스타일의 변화가 불러 온 신직업

 [신직업 리포트]   기본으로 돌아가 삶의 질을 높이다 자연요법 치료사와 행복책임자

 [신직업인 스토리]   최적화된 IoT의 솔루션을 제시한 IoT의 빛, ㈜빛컨

 [신직업 리포트]   정보의 시대에서 경험의 시대로

 [신직업 리포트]   4차산업혁명을 주도하는 미국, IT 직업 분야 양극화 진행중

 [신직업 리포트]   중소기업에서 강소기업으로! 좋은 기업, 더 나은 일자리를 위해 머리를 맞대다

 [신직업 리포트]    다가올 미래 도시 스마트시티에서 새로운 비즈니스와 신직업이 태동하다

 [신직업 리포트]   ‘연결’이 만들어내는 혁신

 [신직업 리포트]   미래시대의 필수 언어, 코딩

 [신직업 리포트]   독일 인더스트리 4.0 전략에 따라 새롭게 떠오르는 직업군

 [신직업 리포트]   청년실업, 신직업에서 길을 찾다 -떠오르는 테크놀로지 관련 직업군

 [신직업 리포트]   미래의 고부가가치 산업, 푸드테크에서 신직업의 길을 모색하다

 [신직업 리포트]   미래 지식 생태계를 지배할 힘 1 - 정보, 소수에서 모두에게

 [신직업 리포트]   4차 산업혁명 시대 무엇을 어떻게 배워야 하는가? 1 - 디지털 리터러시는 필수이다

▶ [신직업 리포트]   메이드 인 코리아, 비즈니스의 무대를 세계로 확장하다

 [신직업 리포트]   융합형 인재,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다 -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게임 실황자

 [신직업 리포트]   직장 내 신직업인, 혁신과 창조를 위한 도전

 [신직업인 스토리]   보이지 않는 것들을 가장 현실감있게 재현하는 첨단의 마술사

 [신직업인 스토리]   미래 산업 리더, 첨단의 기술을 꿰어 삶의 가치를 높일 목걸이로 만들다

 [신직업인 스토리]   의료 현장의 기반을 다져 미래를 바꾸다

 [신직업인 스토리]   꾸준히 갈고 닦은 망치가 곧 신직업의 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