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움/배움 맛보기

[기술인재 배움맛보기] #8 빅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마케팅 전문인력 양성과정

1

기업수요 기반 맞춤형 기술인재 양성 프로그램

#8 빅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마케팅 전문인력 양성과정

 

2

아마존에서는 데이터가 모든 것을 지배한다. (Data is King at Amazon)”

-로니 코하비(아마존 전 디렉터)-

 

3

빅데이터는 미래 경쟁력을 좌우하는 21세기 원유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가트너(gartner)-

 

4

4차 산업혁명의 급속한 진전과 함께 빅데이터는 제조업, 서비스업 등 산업을 막론하고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고객의 성향, 소비패턴, 구매행동 등을 분석하여 이를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어, 신규고객 확보 및 재구매율 제고, 매출액 상승을 위한 돌파구로 각광받고 있는 추세입니다.

 

5

최근 시가총액 1조 달러를 돌파한 바 있는 글로벌 기업 아마존 역시 고객의 구매 패턴을 분석하여 구매 예정 물품을 자동으로 배송할 수 있게 해준 예측배송 서비스를 선보이고,

최근 아마존고(Amazon Go)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구매행동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6

SBA는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고 빅데이터 분야 인재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울 기업들을 위해 전문 교육기관인 한국경영인증원과 협력, ‘빅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마케팅 전문인력 양성과정을 기획, 운영하였습니다.

과정명 : 빅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마케팅 전문인력 양성과정

교육기간 : 201872~ 1028(300시간)

수료인원 : 27

 

7

기업수요 기반 맞춤형 기술인재 양성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된 동 교육과정은 아래와 같은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었는데요.

 

8

특히 인문, 사회계열 전공자 등을 대상으로 마케팅 전략수립에 필요한 기본 지식과, 효율적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빅데이터 수집 및 활용을 목표로 파이썬, R과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 관련 강좌도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교육생들은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채용기업 연계 및 직무진로상담, 취업코칭 및 피드백 등 멘토링의 혜택도 누릴 수 있었습니다.

 

9

교육 후반부에는 동 교육과정에서 익힌 빅데이터 활용기법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프로젝트도 진행했습니다.

[프로젝트 주제]

건강검진 DB를 활용한 마케팅 방안

농수산물 경매 정보를 통한 수요·공급 동향 분석

제주관광객/도민 유동인구 데이터 분석을 통한 제주맛집 TOP10

 

10

동 교육과정의 우수 교육생으로 선발되었으며, 서울 기업 취업에 성공한 한 수료생은 아래와 같이 소감을 전했습니다.

이 과정에 참가하기 전에는 빅데이터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었지만, 이 과정을 통해 하나하나 배워갈 수 있었습니다. 평소 희망했던 디지털 마케팅 분야로 취업에 성공하였고, 수업에서 배운 내용들이 직무역량을 강화하는데 매우 유용했습니다.”

 

11

앞으로도 서울산업진흥원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인재 양성을 통해 서울기업의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