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움/1분 신직업

[카드뉴스] 이 시대, 가장 필요한 스펙은?













[카드뉴스] 이 시대, 가장 필요한 스펙은?



1p

행복하자~아프지 말고! 자연요법 치료사와 행복 책임자


2p

우리는 요즘 ‘스펙(Spec)’이란 말을 흔히 사용합니다.


“좋은 회사에 취직하려면 스펙을 쌓아야지!”

“그 노트북 스펙이 어때?”

“그 사람? 고스펙이야!“


3p

과연 ‘스펙’은 무엇일까요?


우리가 쓰는 ‘스펙’은 보통 직장을 구할 때 필요한 학력, 학점, 토익 점수 등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외국에는 정작 ‘Spec'이란 말이 없다는 걸 아시나요?


4p

spec(웹스터 영어사전) :‘specification’의 약자, “작업이나 프로젝트에 사용되는 부품과 재료 등에 대한 설명과 지시사항

스펙(국어사전) : 직장을 구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학력, 학점, 토익 점수 따위를 합한 것을 이르는 말 예)고스펙, 외모스펙, 스펙푸어

  

5p

많은 취준생들은 조금도 어금남이 없어야하는 부품처럼, 스스로를 철 지나고 정형화된 ‘스펙’에 가두고 있습니다. 그저 확인되지 않은 소문 혹은 취업카페 등에서 원하는 기업 입사에 성공한 사람들의 ‘스펙’에 자신을 맞추려 노력하는 것이죠.


6p

그렇다고 기업들이 표준화된 똑같은 스펙을 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2017년 ‘한국경영자총협회 신입사원채용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300인 이상 기업 76.7%는 스펙을 최소한의 자격요건으로만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7p

그렇다면 시시각각 변화하는 이 시대, 젊은이들은 어떤 스펙을 갖춰야 할까요? 바로 ‘퍼스널 트랜스포메이션 능력(Personal Transformation Ablity)’입니다!

4차 산업혁명을 이른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이라 부릅니다.

‘퍼스널 트랜스포메이션 능력’이란 이에 대응하기 위해 개인이 갖추어야 할 능력이지요.


8p

우리는 특정 직업이 유망하다고 하면 그와 관련된 스펙을 쌓은 수많은 이들이 몰려들어 경쟁하는 경우를 흔히 봐왔습니다. 

문제는 그 많은, 판화같이 찍어낸 인력들을 소화할 시장과 기업이 없다는 것입니다.


9p

그러므로 개인의 스펙 변경은 끊임없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평생 노력해 퍼스널 트렌스포메이션 능력을 쌓아야 하는 것이죠.

빠른 변화와 글로벌 경쟁, 그리고 지식의 홍수 속에서 자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에게 가장 필요한 능력!


10p

‘퍼스널 트렌스포메이션’ 능력을 어떻게 쌓을지 궁금하다면 신직업리포트-전문가 칼럼에서 그 해답을 찾아보세요! 

http://sbasncc.tistory.com/1182?category=7495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