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움/1분 신직업

[신직업잡담] 이야기가 들리는 정장, 서로를 향한 힘찬 응원



이야기가 들리는 정장,

열린옷장 김소령 대표의 이야기를 보시려면?

클릭 




SBA미래신직업
    
공유의류 관련 신직업


정장공유전문가(Suit Sharing Specialist) (열린옷장에서 만든 신직업-옷장지기) |  정장 및 의류를 기증받는 과정부터 시작해 세탁 및 수선과 체계적 관리, 대여와 반납 과정을 총체적으로 책임 및 관리하는 일을 하는 사람을 말한다. 

업사이클 전문가(Upcycling Specialist) |  버려진 제품을 ‘업사이클링’하여 친환경적인 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사람들을 말한다. 업사이클링은 단순한 재활용이 아니라, 창의적인 디자인이나 활용도를 더해 한층 ‘업그레이드’된 새로운 물건을 만드는 활동을 의미한다.


열린옷장(Open Closet)

옷장 속에 잠들어있는 정장을 기증받아 공유함으로써, 옷을 통해 누릴 수 있는 삶의 행복과 기회가 누구에게나 활짝 열리기를 꿈꾸는 비영리단체이다. 취지에 동참한 개인기증자 5,000여 명과 기증기업이 59개 업체에 이르며, 남·여 정장부터 구두와 타이, 벨트, 가방까지 1만 여 개가 구비되어 전체 코디네이션이 가능하다. 월 평균 대여자수가 2,200 여 명, 일 평균 80명 누적된 대여자 수가 약 100,000명을 넘어서 공유경제의 성공 사례로 손꼽힌다. 기증 이야기와 대여자들의 감사편지를 확인할 수 있는 ‘이야기옷장’과 취업준비생을 위한 협업프로젝트 ‘열린사진관’ 등을 운영해 지속적으로 청년들을 응원하는 실천적 방식을 찾고 있다.





공유의 가치는 우리의 삶에서 순환한다

진심으로 사람을 대하고 마음을 전하자

자신의 삶에서 공유의 가치를 가지고 실천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