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움/1분 신직업

[신직업 카드뉴스] 감정 노동자들을 보호합니다, 감정노동 치유사

 

[신직업 카드뉴스_감정노동치유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변화하는 사회의 모습과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에 집중해봅시다!
#SBA #신직업 #4차산업혁명 #2017sba미래신직업총서 #감정노동치유사 #카드뉴스

 

 

니까짓 게 뭔데 내 티켓을 확인하냐!”

너희가 먹을지도 모르니까 이거 버리고 갈게

공항에서 일하는 6,000여명의 용역업체 직원들의 제보 결과 승객들의 욕설과 폭언에 무방비로 노출되는 사례가 가장 많았습니다.

출처 : 민주노총 전국운수노동조합 인천공항지역부 발표 2017

이밖의 서비스업 종사자들의 고충은 더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나라 서비스업 종사자는 전체 노동자의 약 70%에 해당되며 감정노동자는 740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됩니다.

서비스산업노동자 2,89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 10명 중 4명이 고객에게 폭행 당한 경험이 있다고 합니다.

출처 :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서비스산업노동자 실태조사 2017

 

이러한 감정노동자의 인권과 스트레스 관리의 필요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이들을 관리해 줄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감정노동에 노출된 사람들에게 다양한 심리검사, 상담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고 직무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를 위해 전문적 상담을 수행하는 사람을 감정노동 치유사라고 합니다.

감정노동 치유사는 상담심리학, 이상심리학, 심리검사 등 심리학과 산업심리학 전반을 이해하며 특히 감정노동에 대한 이해와 상담기술을 가져야 합니다.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AI나 로봇보다 사람이 더 잘 할 수 있는 일을 찾게 되며 어느 분야에서나 감정 커뮤니케이션이 주요 업무가 되는 직업인이 많아질 것입니다.

직무스트레스뿐만 아니라 상처를 보듬어주는 감정노동 치유사의 역할을 기대해봅니다!

SBA 신직업이란?

혁신성, 사회성, 지속성을 갖춘 새로운 미래 일자리

출처: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_인간과 행복1

sba

Seoul Business Agen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