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움/1분 신직업

[신직업 카드뉴스] 기술문서로 세상을 연결하는 "테크니컬 커뮤니케이터"

 


1p

(이미지) 삐삐
(멘트)추억의 삐삐를 기억하시나요?#기억하면 최소 90년생  #옛날 사람 인증

2p

최근 KBS의 ‘차트를 달리는 남자’에서 시대를 풍미한 핫 아이템 1위로 삐삐가 뽑혔습니다. 1997년 당시 삐삐의 가입자 수는 1,500만명을 돌파할 정도로 대중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3p

하지만 2000년대에 들어와 휴대전화가 대중화 되면서 삐삐는 추억의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현재 그 자리는 스마트폰이 채우고 있습니다.

4p

[통신기기 출시년도]
삐삐 1982년
폴더폰 1998년
스마트폰 1993년
스마트워치 1999년
하지만 당장 이 기술들을 이해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기술들은 빠르게 발전할 뿐 아니라 어려운 전문용어로 쓰여 있기 때문입니다.

 


5p

이렇듯 기술의 혁신은 일상의 편의성을 높인 반면 사용의 어려움도 가져왔습니다. 아이폰 첫 출시 당시 많은 사용자들이 어려움을 겪자 애플은 사용자를 위한 책, 강의 등의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6p

이 때문에 기계와 사람, 사람과 사람을 연결시켜주는 ‘테크니컬 커뮤니케이터’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7p

(직업 아이콘)

‘테크니컬 커뮤니케이터‘는 전자, 전기, 소프트웨어, 반도체 등과 관련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 문서를 만들고 이를 리뷰·검토·설명해주는 사람입니다.


8p

‘테크니컬 커뮤니케이터’는 명확한 기술문서로 사용자의 만족도와 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기업 내 고용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9p

국내의 경우 ‘테크니컬 커뮤니케이터’는 기업체의 전담 부서에서 근무하거나 프리랜서로 일하며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10p

박상기 시니어 어드바이저(UOWORK)는 다음과 같이 ‘테크니컬 커뮤니케이터’의 미래를 전망합니다.
“국내는 IT관련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포지션의 한 축으로써 내부인력을 채용하는 사례가 점점 늘어날 것입니다.”

 

11p

기술집약산업의 경쟁력이 더욱 기대되는 미래!
사람과 기술을 잇는 ‘테크니컬 커뮤니케이터’로 그 미래의 중심이 되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12p

SBA 신직업이란?
혁신성, 사회성, 지속성을 갖춘 새로운 미래 일자리
출처: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_창의와 비지니스
제공: sba신직업인재센터

13p

sba Seoul Business Agen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