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움/1분 신직업

[신직업 카드뉴스] 미래의 농업을 책임질 "스마트팜 구축 전문가"

 


2p

국토 면적이 우리나라의 42%밖에 되지 않는 네덜란드는 전세계 농산품 수출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좁은 국토와 적은 인구로 어떻게 높은 생산성을 달성할 수 있었을까요?


3p

그 비결은 바로 ‘스마트팜’입니다. ‘스마트팜’이란 정보통신기술을 농업의 전반에 접목하여 생산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농장을 말합니다.


4p

네덜란드 정부는 1970년대 화분을 이용한 온실 농업을 지원하여 스마트팜이 전체 농가의 95%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5p

네덜란드는 유리온실로 1년 내내 농작물을 재배하고 ‘스마트팜’으로 농작물을 위한 최적의 성장환경을 조성합니다.
이것이 단위면적당 훨씬 높은 생산성을 자랑하는 네덜란드의 농업의 저력입니다.


6p

‘스마트팜’은 농업기피 현상, 기후변화 등으로 예측되는 식량문제의 해결책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스마트팜 구축 전문가’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7p

(직업 아이콘)
‘스마트팜 구축 전문가’는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비닐하우스의 환경을 조절하는 스마트팜을 개발·설치하는 전문가입니다.

 

8p

[국내 ‘스마트팜‘ 현황]
-스마트팜 관련 산업 일자리 4,300개 창출
-전문인력 600명 양성
-대규모 스마트팜 혁신밸리 4곳 조성

우리나라의 경우 농림축산식품부가 2022년까지 ‘스마트팜’ 관련 일자리 창출과 전문 인력을 양성할 것을 발표하였습니다.

9p


‘스마트팜 구축 전문가’인 김민우 대표(청주왕굼벵이농장)는 다음과 같이 자신의 직업을 전망합니다.
“스마트팜은 급속하게 증가하는 세계 인구가 안전한 먹거리를 풍족하게 먹을 수 있게 식량을 공급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스마트팜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고 그만큼 미래 전망도 밝다고 보여집니다.“


10p

한정된 인력과 자원으로 풍요로운 삶을 꾸려나갈 ‘스마트팜 구축 전문가’의 활동을 기대해봅니다!


11p

SBA 신직업이란?
혁신성, 사회성, 지속성을 갖춘 새로운 미래 일자리
출처: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_기술과 혁신1
제공: sba신직업인재센터

12p

sba Seoul Business Agen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