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움/1분 신직업

[신직업 카드뉴스] 운동선수들의 멘탈 관리! "스포츠심리 상담원"

 


1p

어서와, ‘그랜드슬램 4강’은 처음이지?


2p

-대한민국 최초 '그랜드슬램 4강' 진출
-테니스 세계랭킹 19위
2018 호주오픈테니스대회에 출전한 정현은 세계랭킹 14위인 노박 조코비치를 꺾고 4강에 진출했습니다.


3p

(이미지)
11번가에서는 정현경기 직후 전년동기 대비 제품 판매결과 테니스가방 34%, 경기용품 83%, 테니스라켓 7%의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멘트)
정현이 대한민국 최초로 메이저대회에서 새 역사를 쓰면서 테니스 붐이 불기도 하였습니다.

4p

정현 인터뷰 中
“가는 데까지 가보겠다. 별다른 것은 없다. 샤워하고 찬물에 들어갔다 와 추운 느낌이다. 담담하다.”

뜨거운 테니스 열풍 속에서도 정현은 ‘아이스맨‘이라는 별명답게 항상 차분한 자세를 보여줬습니다.


5p

정현의 흔들림없는 멘탈 관리에는 숨은 조력자가 있었습니다. 바로 정현의 자신감을 되찾아준 박성희 스포츠심리학 박사입니다.


6p

2016년 세계랭킹 51위까지 단숨에 올라온 기대주였던 정현은 자신의 약점을 집요하게 파고드는 선수와 맞서야 했습니다. 박성희 박사는 이 당시 정현이 좌절감에 사로잡히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했습니다.

 

7p

이처럼 ‘스포츠 심리 상담’은 운동선수들이 자신의 기량을 펼칠 수 있도록 합니다. 정현뿐 아니라 김연아, 장미란과 같은 세계적인 선수들도 ‘스포츠심리 상담원’의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8p

(직업 아이콘)
‘스포츠 심리 상담원’은 선수들이 최적의 심리 상태로 시합에 임하도록 심리조절 전략을 세워줍니다. 이들은 선수들이 부담을 덜고 즐겁게 경기에 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9p
최근 개최되었던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세계 최초로 선수단을 상시 심리 상담을 해주는 시스템이 도입되기도 했습니다.


10p

“선수는 물론 학부모, 지도자들도 한결같이 심리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향후 미래에는 스포츠 심리 상담에 대한 요구가 많아질 것이며 직업으로서 자리 잡기에 충분하다고 봅니다.“
‘스포츠 심리 상담원’인 박광진 소장(PKJ스포츠심리연구소)은 이 직업을 긍정적으로 전망합니다.

11p

냉혹한 승부의 세계 ‘스포츠’
그 안에서 선수들의 역량을 최대로 끌어올리는 승부사 ‘스포츠 심리 상담원’이 되어 역전의 드라마를 써보는 것은 어떨까요?


12p

SBA 신직업이란?